질병 건강정보

잇몸질환 잇몸 염증 잡는 비법! 칫솔 선택법, 더덕껌 옥수수 속대차

건강통통 2018. 10. 10. 11:22
반응형

MBN 엄지의 제왕 298회

 

온 몸을 아프게 하는 잇몸 질환을 잡아라!

자연 치아 1개의 경제적 가치는 약 3천만원 정도입니다. 보통 28개의 건강한 치아를 잘 관리하게 된다면 무려 8억 4천만 원의 가치가 있는 셈입니다. 

 

 

온몸을 망치는 입속 세균!

나이와 상관없이 입속 세균 때문에 잇몸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입속 세균을 막아서 내 잇몸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같은 가을철이 입속이 건조해지 때문에 입속 건강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 계절입니다. 입속이 건조해지면 입속 세균이 증가하게 되고 심한 입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입속 세균과 염증이 전신으로 퍼지게 되면 당뇨병, 뇌졸증, 암까지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입속 세균이 잇몸 질환을 부른다!

음식물을 섭취하는 입속은 세균이 살기에 최적의 환경입니다. 입속 세균은 누구나 있는데 약 700여 종의 세균이 2억 마리 서식하고 있습니다. 그 중 우리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유해균은 약 30여종입니다. 

 

 

잇몸 염증 질환

치은염은 치아 주변의 잇몸에 생긴 단순 염증입니다. 건강한 잇몸은 옅은 분홍색인데 반해 치은염 잇몸은 붉은색을 띠고 잇몸이 부어있으며 출혈이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 때나 심하면 평소에도 출혈 증상이 있습니다. 

 

치주염은 잇몸과 잇몸 뼈 주변까지 염증이 심해지는 질환입니다. 치은염보다 훨씬 더 심각한 질환으로 치은염보다 붉은 부위가 넓고 잇몸이 붓고 치아 뿌리까지 노출이 되는데 잇몸 뼈까지 염증이 확산이 된 것입니다. 잇몸이 붓거나 시리거나 피가 나는 것을 계속 방치하게 된다면 심할 경우에는 치아가 흔들릴 수도 있는데 이것은 바로 염증이 잇몸 뼈까지 영향을 준다는 증거입니다. 치주염을 계속 방치하게 된다면 치아가 저절로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임신, 출산으로 잇몸 염증이 많아진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가 생겨 혈관 벽이 얇아지고 혈액량이 평소보다 40%정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 만큼 잇몸 주위에도 혈액이 많이 모이고 잇몸 출혈도 생기고 붓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임신으로 약해진 면역력 때문에 잇몸 염증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잇몸 질환을 일으키는 나쁜 세균은 따로 있다!

진지발리스균은 잇몸 뼈를 녹아내리게 합니다. 하지만 통증이나 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하게 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충치를 만드는 또 다른 입속 세균은 뮤탄스균입니다. 뮤탄스균은 강한 산성을 만들어서 치아를 녹이고 충치를 유발시킵니다. 충치는 옮는 것이 아니라 충치의 원인이 되는 뮤탄스균이 옮는 것이라고 합니다.

 

 

입속 세균 상태는?

치태, 즉 플라크는 치아 표면 막에 세균이 달라붙은 것입니다. 치태가 입속 침과 무기질과 결합하게 되면 치석이 되는 것입니다. 치태와 치석은 세균 덩어리로 양치질 만으로는 제거가 잘 되지 않습니다. 초기 치은염은 스케일링으로 호전이 가능하지만 치주염으로 발전하게 된다면 스케일링 외에도 잇몸 치료가 필요합니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은 치석 제거를 위한 치료이므로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비용은?

스케일링 건강보험으로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1년에 1회, 1만 5천원에서 2만원만 부담하면 치과에서 스케일링이 가능합니다. 

 

입속 세균이 생기고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입속 세균을 늘리는 대표적인 주범! 바로 흡연이나 음주입니다. 그 외에 건조한 입속 그리고 잘못된 양치질 습관도 문제가 됩니다. 잘못된 양치질은 세균을 없애지 못하고 오히려 치아를 마모시키거나 잇몸 상처를 유발한다고 하니 제대로된 양치질이 중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칫솔 선택법

칫솔 머리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큰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칫솔 머리가 치아 두개 반 정도가 적합합니다. 시린 이나 잇몸 질환이 있는 사람은 미세모를 추천합니다. 잇몸이 건강한 사람은 중간 일반 모가 좋습니다. 잇몸 칠환이 있는 경우는 굴곡이 있는 칫솔모, 잇몸이 내려앉은 상태라면 빗살 모양, 치열이 고르지 않은 경우는 물결 모양을 추천합니다. 

 

 

올바른 양치법

부르르 진동 양치법

1. 어금니 치아와 잇몸 사이에 45도 방향으로 칫솔을 살짝 끼웁니다. 

2. 칫솔을 왼쪽, 오른쪽으로 10초간 진동을 주듯 닦아냅니다. 

3. 아랫니는 위쪽으로 윗니는 아래쪽으로 튕기듯 닦아 마무리합니다. 아래쪽 앞니는 칫솔을 일자로 세워서 바깥쪽으로 쓸어주세요.

4. 칫솔로 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양치질은 하루 3번 하면 된다?

아닙니다. 양치질은 하루 5회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루 3번 식사 후 양치질은 기본이고 자기 전과 일어난 직후에도 해야 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 세균들은 왕성하게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양치할 때 치약에 물을 묻히면 안된다?

치약에 물을 묻히면 불소나 연마제 성분이 희석이 되기 때문에 묻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약은 칫솔모 위에만 올려놓는 것이 아리나 칫솔모 아래쪽까지 깊게 치약이 스며들도록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치질 후 바로 가글을 하는 것이 좋다?

 

 

치아 착색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바로 하기 보다는 양치질 30분 후 가글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잇몸 염증 잡는 비법은?

틈틈히 더덕껌을 씹어서 세균을 없애고 염증을 확 줄여주는 옥수수 속대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껌 만드는 방법

1. 더덕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먹기 좋게 5cm 정도로 얇게 썰어줍니다. 

2. 건조기를 50'C로 맞추고 4-5시간 말립니다. 만약 건조기가 없다면 채반에 면보를 깔고 서늘한 곳에서 하루에서 이틀 정도 말려주면 됩니다. 

하루에 2-3개 정도의 더덕껌을 씹으면 입속 세균이 많이 완화됩니다. 

 

 

옥수수 속대차 만드는 방법

1. 햇볕에 말린 옥수수 속대 6-7개를 냄비에 넣고 푹 잠길 정도로 물을 넉넉하게 붓습니다. 

2. 센 불에서 30분 정도 팔팔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20분 정도 졸이듯 끓여주면 됩니다. 

식힌 후 차로 마시거나 입안 가글제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