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백내장 수술 초기증상, 백내장 늦추는 방법

건강통통 2019. 1. 23. 16:03
반응형

MBN 엄지의 제왕 315회

 

일산병원 박종운 안과 교수

 

갑자기 좋아진 시력! 백내장 때문이다?

갑자기 좋아진 시력은 회춘이 아니라 백내장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초기에 시력이 좋아지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겨울철 눈이 뻑뻑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건조한 날씨에는 수정체가 딱딱해지면서 백내장 같은 눈 질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눈이 뻑뻑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병원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백내장 위험신호

백내장이란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병입니다. 양쪽 눈에 보이는 사물이 하나로 겹쳐지지 않고 서로 어긋나게 보이는 복시현상이 나타납니다. 백내장은 한쪽 눈을 가려도 복시 현상이 발생합니다. 

 

백내장 VS  노안 구별법

수정체가 딱딱해졌거나 수정체 조절 근육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촛점이 제대로 안 맞춰지는 것을 노안이라고 하고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뿌옇게 된 것을 말합니다.

 

노안의 시력 교정 방법은 각막을 이용해서 굴절을 조정하게 되고 백내장의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법

1. 각막에 3mm 이하의 구멍을 낸 후 수정체의 얇은 막을 동그랗게 잘라냅니다. 

2. 초음파 장비를 이용해서 백내장(혼탁해진 수정체)을 제거합니다. 

3. 인공 수정체를 삽입합니다. 

 

인공 수정체는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누구에게나 오는 백내장! 늦게 오게 하려면?

백내장 발병률을 높이는 주범은 바로 나트륨입니다. 나트륨 섭취가 많아지면 수정체 부분의 전해질 균형이 깨지면서 수정체가 혼탁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채소 절임류 반찬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채소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이 풍부하지만 채소가 절여지면서 칼륨은 빠져나가고 나트륨 함량은 높아지게 됩니다. 

 

또다른 원인은 자외선입니다. 여름철 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도 눈과 얼음에 반사된 자외선의 양이 많기 때문에 백내장 예방을 위해서는 겨울철에도 자외선 차단은 필수입니다. 

 

10초만에 알아보는 백내장 자가 진단법

백내장은 양쪽 눈의 증상을 각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을 뜬 다음 오른손을 쭉 뻗어서 엄지손가락을 바라봅니다. 

2. 멀리 달력이 보이는 곳에 서서 엄지손가락과 달력을 번갈아 바라봅니다. 

3. 오른쪽 눈도 동일하게 실시합니다. 

 

멀리 있는 달력과 가까이 있는 엄지손가락 모두 뿌옇게 보이면 백내장 위험군입니다. 

 

고혈압 환자 눈 건강 지키려면?

눈 건강을 지키려면 혈압 관리가 필수입니다. 망막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 눈 중풍(망막 혈관 폐쇄)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는 극심한 터질 듯한 두통, 두 번째는 구토나 구역질 증세, 세 번째는 시야 등 눈에 이상이 생겼다면 안과가 아니라 바로 응급실을 찾아야 합니다. 골든 타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처치가 필요합니다. 

 

몸속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기름진 육류와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이나 필수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또 마늘이나 앙파 등 혈전을 예방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