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가위눌림이 지속되면 뇌졸중이다? 뇌졸중 증상 예방음식

건강통통 2020. 1. 29. 15:31
반응형

MBN 엄지의제왕 367회

 

 

가위눌림 증상이 지속되면 뇌졸중이다!

가위눌림은 뇌혈관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뇌졸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은 의식이 뚜렷하지만 몸을 움직일 수는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감금증후군은 가위눌림과 증상은 비슷하지만 뇌손상에 의한 전신마비가 생긴 뇌졸중 증상입니다.

 

뇌졸중의 위험 신호 - 가위눌림 VS 감금증후군

감금증후군은 보이고 들리지만 몸이 마비돼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으로 가위눌림과 증상은 유사합니다. 간뇌의 내려가는 혈관이 막히면 감금증후군을 나타내게 됩니다. 

 

 

뇌졸중 또 다른 증상은?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세포가 죽는 상태입니다. 0.2-0.4mm 미세한 소뇌혈관이 손상되어 막히면 산소와 영양분 부족으로 소뇌혈관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뇌혈관은 작은 혈관이기 때문에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무증상 뇌경색이라고도 부릅니다.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하게 되면 서서히 뇌경색이 진행됩니다. 

 

소뇌혈관 질환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1. 가족 중에 뇌졸중 또는 심장병 가족력이 1명 이상 있는 경우 

2. 고지혈증, 고혈압, 고혈당 질환이 한 가지 이상 있으면서 잦은 어지러움증과 두통이 있는 경우 

 

소뇌혈관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위 사항에 해당이 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정기검진으로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소리가 작게 들리면 뇌졸중이다!

 

갑자기 소리가 작게 들리는 것도 뇌졸중의 위험신호입니다. 귓 속에 듣기를 담당하는 청각기관인 달팽이관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면 돌발성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이 생기면 전신 혈관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환자 10명 중 1명은 뇌졸중이 발병되고 뇌졸중 발병 위험은 나이가 들수록 높아집니다. 

 

나이가 들면서 청력이 약해져 잘 들리지 않는 것을 노인성 난청이라고 하는데 돌발성 난청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은 서서히 진행되는데 반해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들리던 소리가 안 들리거나 소리 분별력이 떨어져 발생하게 됩니다. 

 

엄지, 검지에 감각 없으면 뇌졸중이다!

일시적으로 엄지, 검지에 감각이 없다면 뇌졸중의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구분해야 할 것은 손목 힘줄을 감싸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손목건초염,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한 이상 증상인 수근관증후군, 손목 자체의 근육통과는 다르게 엄지, 검지에만 마비가 자주 발생하면 뇌졸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엄지, 검지 외에도 한 쪽 팔이나 한 쪽 다리에 마비가 온다거나 물건을 떨어트리는 것은 운동을 총괄하는 뇌 손상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런 마비 증상들이 짧게는 1분에서 길게는 24시간 내에 회복이 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방치하기 쉽습니다. 미니 뇌졸중이란 뇌 혈액량의 감소로 신체 마비가 생겼다 없어지는 뇌졸중의 전조증상입니다. 일시적인 신체 마비도 병원 검사는 필수입니다.

 

뇌졸중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실제 뇌졸중이 발생하면 자가 치료는 없고 발병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뇌로 혈액공급이 1분만 되지 않아도 200만개의 뇌세포가 파괴되고 한번 손상된 뇌세포는 회복되지 않습니다. 

 

 

뇌졸중 증상 기억법

응. - 응석 부리는 아이처럼 발음이 잘 안 된다. 

급. - 급작스럽게 심한 두통이 온다.

실. - 실제 술을 마신 사람처럼 휘청거린다. 

가. - 가끔 한쪽 눈이 흐리게 또는 이중으로 보인다. 

자. - 자신 있게 웃어도 한쪽 입꼬리만 올라간다.

 

뇌졸중 치료 가능한 응급실 확인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http://www.hira.or.kr 

 

뇌졸중 예방에 도움 중풍 막는 <방풍>

방풍에는 식이섬유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해서 혈액, 혈관 벽을 정화하고 중풍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방풍은 한의학적으로 36가지 풍증을 치료하고 오장을 좋게하는 약용식물입니다. 

 

 

방풍뿌리차

재료는 물 2L, 방풍 뿌리 한 줌(30g) 입니다. 

 

1. 방풍 뿌리를 씻어 프라이팬에 2-3번 덖습니다. 

2. 물 2L를 끓입니다. 

3. 끓는 물에 방풍 뿌리를 넣고 중불로 30분 정도 끓입니다. 뿌리 약재는 최소 30분은 끓여야 약효 성분이 나옵니다. 방풍 뿌리에는 땀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풍 뿌리는 걸러내고 차만 섭취하는데 하루 3-4잔 섭취하면 좋습니다.

 

방풍잎장아찌

뇌졸중에는 염분을 줄인 저염 장아찌가 좋습니다. 방풍 잎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 나트륨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재료는 방풍 잎 200g, 물 300ml, 매실액 100ml, 다시마 채수 1종이컵, 식초 100ml, 간장 100ml 입니다. 

저염 방풍잎장아찌 비율은 물3 : 식초1 : 간장1 : 매실액1 입니다. 소금 대신 다시마 육수를 사용합니다. 

 

1. 물 300ml, 간장 100ml, 식초 100ml, 매실액 100ml를 넣습니다. 

2. 다시마 채수(1종이컵)를 냄비에 넣고 끓입니다. 

3. 용기에 방풍 잎을 넣습니다. 

4. 끓인 양념을 식히지 않고 그대로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하루 1개 섭취! 혈전 막는 <레드비트>

레드비트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맛 좋고 영양 만점인 레드비트는 서양 4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간 기능,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 엽산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에도 효과적입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되는 레드비트 물김치

재료는 무 1/2개, 레드비트 2개, 레드비트즙 반 컵, 다진 마늘 1스푼, 배 1/2개, 쪽파 한 줌, 찹쌀 풀 반 컵, 다진 생강 1스푼입니다. 

 

레드비트 속 베타인 성분은 수용성 아미노산으로 즙으로 섭취할 때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또 30도에서 48시간 발효 시 항산화 성분인 베타인을 비롯한 영양 성분이 증가하게 됩니다. 

 

1. 레드비트와 무는 소금에 절입니다. 천일염에 절인 뒤 그대로 사용하면 소금을 덜 넣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다진 생강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배를 면포에 넣습니다. 깔끔한 국물을 위해 배도 면포에 넣어 줍니다. 

3. 절임 무, 레드비트, 찹쌀 풀, 쪽파, 면포를 넣고 물 1.5L를 붓습니다. 

4. 레드비트즙을 넣어 줍니다. 

하루 이상 실온에서 숙성한 뒤 냉장 보관합니다. 

 

레드비트 과다 복용 시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은 원과 1개, 즙 100ml 권장합니다. 

 

뇌졸중 예방의 핵심 경동맥 관리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경동맥 초음파를 추천합니다. 경동맥 초음파는 경동맥 두께를 체크해 뇌혈관 상태를 점검하게 됩니다. 뇌로는 크게 4개의 혈관이 올라가는데 그 중 뇌로 가는 혈액의 80%를 경동맥이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졸중 진단의 가장 중요한 것이 경동맥의 두께로 내막과 중막의 두께를 합친 것입니다.

 

경동맥 두께가 1mm 이상이면 뇌졸중 발병 위험이 5.5배 증가하게 됩니다. 혈관이 70%이상 좁아지면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경동맥 내막 절제술을 하거나 스텐트를 삽입하게 됩니다.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권장 운동량은 3.3.3 (일주일에 3일 이상 30분간 3개월 이상 지속) 운동을 권장합니다.

 

하루 30초 초간단 경동맥 마사지

경동맥은 뇌와 전신의 연결 통로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뇌졸중 예방 마사지

1. 목을 세 부위로 나눕니다. (귀밑, 중간, 쇄골위)

2. 화장품 공병을 활용해서 귀밑을 10초간 굴리듯이 마사지합니다. 심하게 누를 경우 경동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중간 목 부위를 10초간 마사지합니다.

4. 쇄골 윗부분을 10초간 마사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