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모델 이현이 기면증 진단! 수면장애 수면다원검사 불면증 원인과 치료법

건강통통 2020. 6. 15. 22:00
반응형

tvN 건강함의 시작 몸의 대화 6회

 

 

불면증

불면증이란 수면 부족으로 일상의 장애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드롬비는 드라이버+좀비의 합성어로 휘청거리며 졸음운전 하는 운전자를 뜻합니다. 도로교통공단 분석에 따르면 졸음운전자의 치사율은 면허취소 수준에 해당하는 음주운전자의 치사율보다 1.5배 높다고 합니다. 

 

 

수면 부족이 가져오는 문제들

72시간 정도 잠을 못 자면 걸어 다니는 혼수상태로 자아 붕괴, 환청, 망상까지 볼 수 있습니다. 수면으로 뇌세포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이 필요한데 계속된 에너지 소모로 뇌 기능이 정지되는 것입니다. 

 

수면장애가 장기간 지속되면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해서 기분 장애, 불안장애, 폭식증과 같은 식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오래 방치하면 심혈관계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고혈압, 심근경색, 암, 치매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깊은 잠을 못 자면 호르몬 분비가 약해지면서 면역기능 저하로 바이러스 감염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과 불면증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불면증 치료를 하면 우울증이 개선되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불면증이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를 하게 되면 불면증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불면증 유발 유전자

신경, 면역 세포 기능을 조절하는 유전자(TGFBI)에 변이가 생기면 불면증 위험도가 증가할 경향이 있습니다. 

불면증 자가진단 

불면증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잠들기 어려운 입면 장애, 얕게 자거나 수면 도중 깨는 수면 유지 장애, 이른 시간에 깨서 다시 잠들기 어려운 새벽잠 장애가 있습니다.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불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수면이란?

렘수면에서 비렘수면 1단계, 2단계 얕은 잠을 거쳐서 3단계 깊은 잠으로 들어가서 1시간 수면하고 다시 얕은잠 렘수면으로 돌아오는 사이클을 하룻밤 사이에 4-5번 반복하게 됩니다. 

 

비렘수면 1단계는 선잠 단계로 이 단계에서 깨우면 안잤다고 말하게 됩니다. 비렘수면 2단계에서 깨우면 잠깐 졸았다고 말하게 되는데 비렘수면 2단계는 수면의 50%를 차지합니다. 비렘수면 3단계는 깊은 수면으로 깨우면 정신 차리기가 어렵습니다. 성인 기준 비렘수면 3단계가 최소 5-10%를 차지해야 건강한 수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렘수면이란 잠들고 비렘수면 1,2,3단계를 거친 후 약 90분 정도 이후 나오는 수면 상태입니다. 뇌는 깨어있고 몸은 자는 상태로 얕은 잠을 자고 있는 상태로 렘수면 단계 꿈은 비현실적입니다. 반면 비렘수면 꿈은 현실적입니다. 

 

꿈꾸는 것이 좋다 나쁘다라고 말하기는 어렵고 악몽으로 수면 방해가 된다면 악몽 장애로 진단 후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위눌림 치료도 시행을 합니다. 

 

불면증 VS 수면 장애

수면 장애 종류 중 하나가 불면증입니다. 수면 장애의 종류에는 과수면증, 기면증,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하지 불안 증후군, 렘수면 행동 장애, 몽유병, 불면증이 있습니다. 

 

코골이는 기류의 방해로 생기는 잡음이고 수면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호흡이 멈추는 현상이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면 고혈압, 심부전, 심하면 돌연사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 다원 검사

수면장애의 정밀한 진단과 그 장애의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로 코골이, 무호흡, 불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수면장애 진단이 가능합니다.

 

문세윤에게 내려진 돌연사 경고!

1시간에 수면 무호흡 30회 이상은 중증으로 진단하는데 1시간에 60회 정도 무호흡으로 고도 중증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이나 심한 경우 돌연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기도가 막히는 수면무호흡증에는 양압기를 처방하는데 좁아진 기도가 열리며 숨 쉬는데 도움이 되고 수면의 질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델 이현이 기면증 진단!

기면증이란 7시간 이상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졸려 낮 활동에 지장을 주고 짜증이나 과민, 집중력 저하, 우울 등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낮잠 검사를 통해 기면증 진단을 하는데 잠드는 시간이 평균 8분 이내이면 과수면 장애이고 감정 변화 시 온몸에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면증 환자를 위한 각성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불면증을 일으키는 생활습관

핸드폰, TV 등 디지털기기 불빛

취침 전 과도한 운동

운동은 수면 4시간 전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는 수면 1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음주

알코올 섭취는 빨리 잠들 수는 있지만 숙면을 방해하고 잠에서 자주 깨는 후기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에 대한 강박

 

수면 건강 솔루션

수면을 유도하는 ASMR이나 음악이 효과가 있다는 객관적인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잠든 후에는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약 30분-1시간 타이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  VS 수면 유도제

의학적으로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잠들기 힘든 경우 빠른 효과의 약을 처방하고 수면 유지 장애는 효과가 오래가는 약을 처방합니다. 수면제 복용은 끊는 것까지가 치료 과정이므로 중독을 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면제는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과 지시에 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숙면 꿀팁

침대는 오직 잠자는 공간으로만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0분 이상 잠이 오지 않으면 잠자리를 벗어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