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효능

대장암에 좋은 음식, 유채 효능 활용법

건강통통 2020. 6. 12. 11:55
반응형

MBN 천기누설 406회

 

암 예방을 좌우하는 핵심! 면역력

기대 수명 83세 기준, 3명 중 1명은 암에 걸리는 시대! 암 예방을 좌우하는 핵심은 면역력입니다. 건강한 일반인도 매일 약 5천 개의 암세포가 만들어지지만 모든 사람이 암에 걸리지 않는 이유는 암세포와 맞서 싸우는 몸속 면역 세포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면역 세포가 건강하고 많을수록 암에 대항할 힘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것은 면역 세포의 약 70%가 존재하는 곳, 건강의 척도라 불리는 대장입니다.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는 장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 세포 70%가 존재하는 대장을 사수하라!

노란 꽃이 피기 전에 부드러운 상태에서 김치나 겉절이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대장 건강을 지켜 면역력 높여주는 유채잎입니다.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유채꽃은 관광객의 눈길을 사고 잡고 향기를 가득 품은 꿀로도 활용이 됩니다. 

 

유채꽃의 잎인 유채는 어린 잎이 올라오는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수확이 가능합니다. 

 

살짝 데쳐 무쳐낸 유채나물은 물론, 유채 된장국, 유채김치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유채의 효능

유채에는 대장의 염증을 완화해주고 대장암을 예방해 줄 수 있는 엽산은 물론 비타민C, 섬유소, 칼슘 등이 풍부합니다. 실제 엽산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대장암 발병률이 30%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유채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몸속 유해산소를 없애줍니다. 또한 식이섬유소, 유산균 등 여러 항암 영양소 및 기능성 물질들이 장 건강을 지키는 데 더욱 도움을 줍니다. 

 

유채 활용법

면역력 높이는 유채 김치

1. 유채를 세척할 때 풋내가 나지 않게 살살 흔들어서 씻습니다. 

2. 쌀뜨물에 소금을 넣어 30분간 유채를 절입니다.

쌀의 전분이 당화 작용을 일으켜 유채의 풋내를 제거해주고 전분 속 입자가 유채의 표면을 감싸 식감을 부드럽게 하고 영양소 손실을 방지해줍니다. 

3. 절여둔 유채를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유채 나물과 쪽파, 양파, 홍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합니다. 

4.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새우젓에 산초 가루를 넣어 김치 양념을 만듭니다. 

산초 속 매운맛의 주성분인 산쇼올, 게라니올 성분에는 살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유채 김치 양념장에 넣어 활용하면 대장 건강과 대장암 예방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손질해둔 쪽파와 양파, 홍고추를 양념장에 넣고 섞습니다. 

6. 절여둔 유채를 양념장과 함께 버무립니다. 

 

 

대장 건강 지키고 면역력 높이는 유채 볶음

1. 양파, 파프리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2. 깨끗이 씻은 유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합니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새우를 볶아줍니다. 

4. 새우가 익으면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고 소금과 굴소스를 넣어 간을 해줍니다. 

5. 불을 끈 후 썰어둔 유채를 넣고 다시 볶습니다. 

 

유채 속 엽산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불을 끈 후 넣어야 영양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대장 건강을 위한 유채 속 엽산 성분은 비타민B12가 풍부한 새우를 함께 섭취했을 때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또한 면역력 증진에도 상승효과를 보이는데 유채를 기름에 볶아서 활용하는 방법 역시 지용성인 유채 속 항산화 비타민들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채 섭취 시 주의 사항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질환하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인은 하루 2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