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효능

뇌혈관 건강 천연 두뇌 영양제, 초석잠 효능 활용법

건강통통 2020. 6. 18. 17:19
반응형

MBN 천기누설 409회

 

생명을 좌우하는 1mm! 뇌혈관

눈을 보호하는 1mm 망막, 신체를 보호하는 1mm 피부, 청력을 보호하는 1mm 고막! 하지만 생명을 좌우하는 1mm는 바로 뇌혈관입니다. 

 

뇌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을 통해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인체의 사령탑으로 뇌혈관 두께가 1mm가 넘으면 뇌졸중 발병 위험이 여성은 5.5배, 남성은 3.6배나 높아지게 됩니다. 심지어 혈관이 0.1mm씩 두꺼워질수록 치매 발생 위험이 25퍼센트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mm의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에 제때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면 1분당 뇌세포 190만 개가 사멸하게 됩니다. 목숨을 건지더라도 편마비, 시작 장애, 언어 장애 등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뇌혈관 건강 지킨 비결 <초석잠>

초석잠은 석잠풀이라는 식물의 뿌리열매로 아주 독특한 모양 때문에 땅속의 다슬기라고도 불립니다. 한의학에서는 파혈이라고 해서 몸속의 어혈을 뚫어서 혈액순환을 돕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예부터 한국, 중국, 일본에서 뇌 건강을 위해서 쓰였던 천연 두뇌 영양제입니다. 

 

천연 두뇌 영양제, 초석잠

진시황이 사랑한 불로초 중 하나로 본초도감에 따르면 뇌경색에 도움을 주고 장수에 도움을 줘 장수채라 불린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장수의 상징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또 조선 시대 장수왕 영조의 밥상에서도 초석잠이 빠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초석잠에는 혈관을 넓혀주는 알긴산과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스타키드린 성분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초석잠에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뇌세포 파괴를 방지해 뇌혈관 건강에 최적화된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소 중 유일하게 페닐에타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뇌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 콜린 성분은 뇌 기능 활성화에 효과적입니다. 

 

출처 : Wikimedia Commons

초석잠 효능

초석잠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한방에서 풍을 다스릴 때 많이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초석잠 추출물이 신경세포를 보호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집중력을 높여주는 총명탕의 핵심 재료로도 쓰이는 초석잠은 한의학에서 활용도가 아주 높은 약재입니다. 독성이 없어 생으로도 즐길 수 있는 초석잠은 아삭하고 은은한 단맛이 일품입니다. 

 

뇌혈관 건강 맞춤 초석잠 활용법

초석잠 깍두기

보통 새콤달콤한 초석잠 장아찌로 먹는데 초석잠을 깍두기로 섭취하면 비타민과 미네랄 등 뇌혈류 개선에 유효한 성분들이 흡수되기 좋은 형태로 바뀌고 항산화 성분을 가진 생리 활성 물질은 늘어나 혈관 노화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초석잠과 까나리액젓, 고춧가루 3큰술, 새우젓, 다진 마늘 1큰술, 매실청 2큰술을 섞습니다. 

2. 쑥갓을 넣고 함께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초석잠 맑은탕

바지락 두 줌, 다진 마늘 1큰술, 대파 반 뿌리, 청고추 1개를 넣고 끓입니다. 소금 간은 따로 하지 않습니다. 

 

초석잠 속 스타키드린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바지락의 타우린과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줍니다. 따라서 초석잠과 바지락을 함께 섭취하는 것은 뇌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최적의 섭취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몸이 찬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1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