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부기 부종 원인 신장질환 나트륨배출 음식, 저염간장 만드는법

건강통통 2020. 7. 4. 07:27
반응형

TV조선 내몸 사용 설명서 309회

 

부을수록 위험하다! 

부기의 원인은 혈액, 림프 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으로 체내 수분이 세포와 세포 사이에 머무르면서 과하게 축적된 상태를 부종이라고 합니다. 

 

얼굴 부기가 보내는 신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아침, 저녁으로 얼굴 부기가 있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나비 모양의 작은 내분비기관으로 체내 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겨 갑상선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면 대사 속도가 느려지고 체내 수분 운동이 느려지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부종은 빠지지 않는 얼굴 부기와 더불어 둔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아침, 저녁 모두 부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 부기가 보내는 신호

심장, 신장 기능 이상

양말을 벗었을 때 자국이 난 경우 다리 부기로 심장과 신장 기능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노화,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으로 심장 펌프 기능이 약해져 혈액순환이 저하되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장에 이상이 생기면 발, 종아리 등 하체가 붓기 시작하고 심각한 경우 복부에 물이 차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폐 속에 수분이 차게 되면 숨이 차고 가슴을 압박해서 호흡이 어려워 돌연사의 위험까지 있습니다. 

 

내 몸이 붓는 이유는? 신장 건강을 관리하라!

자주 몸이 붓는다면 신장 건강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신장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 배출하고 깨끗한 혈액을 몸속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노폐물과 독소가 쌓여 몸이 망가지게 됩니다. 

 

정상 신장은 하루 평균 1-2L의 소변을 배출하는 데 2시간 후에 몸에 들어온 수분을 배출하게 됩니다. 하루 소변량이 500ml 이하인 소변량이 적은 상태를 '핍뇨'가 지속된다면 심각한 질환이 있는지 진단이 필요합니다.

 

하루 2-3회 혹은 배뇨 시간이 늦는 경우에는 눈두덩이나 다리 부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장 기능이 약화되서 물을 배출하는 시간이 늦어지는 것입니다. 병적인 부종인지 확인하려면 종아리 앞 단단한 뼈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러서 누른 부위가 그대로 눌려 있다면 병원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신장건강을 망치는 독 1) 내장지방

내장지방은 장기 내외, 혈관 사이사이에 축적되는데 내장지방이 많으면 혈관으로 지방을 분비하면서 혈관 속 지방이 쌓이면서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됩니다. 신장(콩팥)도 수많은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비만할수록 신장의 크기도 커지면서 더 많은 양의 혈액이 신장에 몰리게 되고 압력이 높아지면서 신장 기능이 약화됩니다. 

신장건강을 망치는 독 2) 나트륨

나트륨은 체내 수분량과 산,알칼리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고 몸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문제는 나트륨을 과다 섭취 시 몸에 엄청난 독이 됩니다. 

 

 

맛도 잡고 나트륨도 낮춘 <저염 간장>

1. 물과 간장을 3:1 비율로 냄비에 넣습니다. 

2. 무, 양파, 대파를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3. 준비한 재료를 냄비에 넣고 10분간 끓입니다. 

4. 10분이 지나면 채소는 체에 거른 뒤 식힙니다. 냉장 보관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아.장.면 - 아보카도 장에 빠진 면

얼음을 넣은 아보카도 장에 삶은 메밀 면을 찍어 먹으면 됩니다. 저염간장 속 아보카도를 곁들여 먹으면 맛도 영양도 좋습니다.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지방의 80%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걱정없이 먹을 수 있고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당분은 낮고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여름철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또 메밀 속 루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성인병과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장 만드는 법

1. 아보카도를 칼집을 낸 후 살짝 비틀어 반으로 나눕니다. 

2. 숟가락을 돌려 씨를 빼고 껍질을 분리합니다. 

3.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 레몬도 같은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4. 준비된 재료에 저염 간장을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내장지방 타파! 체중감량 성공 비법

1) 계단 오르기를 일상화하라

2) 살쪘던 그때의 감정을 잊지 말고 기억하기

3) 평소 사진을 자주 찍어 현재 모습을 체크하기

4) 새로운 인생을 살겠다는 생각으로 모델대회 출전

5) ABC주스

 

내장지방 타파에 도움을 주는 <ABC주스>

오프라 윈프리와 기네스 펠트로의 몸매관리 비법으로 유명한 ABC주스는 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으로 만든 주스입니다. 

 

사과 속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사과껍질의 우르솔산 성분은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내장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꼽히는 비트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피하지방,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당근에는 체내 흡수 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항암, 항노화 및 면역력 증가, 간의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ABC주스 황금비율

- 사과 껍질째 1개, 비트 1/3개, 당근 1개에 물 200-500ml를 함께 갈아주면 완성입니다. 

 

비트 속 옥살산 성분은 과다 섭취 시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1/3개를 사용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0ml로 한 번에 마시지 않고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섭취 시 비트의 강한 색소로 붉은 색 대변이나 소변을 볼 수 있는데 부작용은 아니므로 점차 양을 늘려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칼륨 섭취 조절이 필요한 콩팥병 환자, 항응고제 복용 중일 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