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피부노화 모낭충, 피지 각질 잡는 사과식초 세안법과 코팩

건강통통 2020. 4. 8. 11:53
반응형

채널A 나는 몸신이다 274회

 

미세먼지

모공 크기는 20-25㎛인데 미세먼지 크기는 10㎛, 초미세먼지크기는 2.5㎛로 모공의 1/10 크기로 작습니다. 피부를 통해 들어온 미세먼지는 몸속 염증을 유발하고 진피층까지 흡수됩니다. 진피층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키는 엘라스틴, 콜라겐이 분포된 곳으로 미세먼지가 침투하면 콜라겐을 파괴시킵니다. 또 피지선을 자극해서 피지를 과다하게 분비하게 하면서 각종 피부 질환을 만들고 피부 노화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피부 노화의 주범, 과도한 피지와 각질

피지가 쌓여서 모공을 막게 되면 확장된 모공으로 인해 피부가 처지고 탄력이 떨어져서 피부 노화가 촉진됩니다. 각질이 많아지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고 얇아지면서 주름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노화와 주름을 최대한 늦추기 위해서는 평소에 피지와 각질 관리를 해야 합니다. 

 

 

망가진 피부의 주범! 피부 위의 좀비 피지

한 번 생긴 피지는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다양한 피지 관리 용품이 피부 건강을 더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블랙헤드란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피부 밖으로 빠져나와 산화되어 검게 변한 것입니다. 화이트 헤드는 모공 속의 피지가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쌓여서 좁쌀처럼 피부 위에 보이는 상태입니다. 

 

화이트 헤드는 힘을 줘서 짜면 밖으로 나오는데 안쪽에 피지 잔여물이 남아 있거나 안으로 터져 염증을 심하게 할 수도 있어서 함부로 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피지의 순기능

피지는 어느 정도 적당량은 분비가 되어야 합니다. 피지는 피부 표면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 피부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외부 유해 물질이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을 차단해 피부 부담을 감소시키고 피부 방어막 역할을 합니다. 

 

진짜 문제는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었을 때입니다. 처음 피지선에서 피지가 분비될 때는 오일형태지만 과도하게 피지가 분비되면 모공 내에 묵은 각질 세포와 엉켜 끈적한 덩어리로 굳게 됩니다. 이로인해 모공이 막히면서 박테리아가 증식하게 되고 염증과 여드름 증상과 같은 피부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건조한 피부는 피지 걱정을 안해도 되나요?

아닙니다. 오히려 피부가 건조해도 피지가 더 많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면 겉은 유분으로 번들거리지만 속은 건조한 피부가 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수분을 더 보호하기 위해 과도하게 피지가 분비되기 때문에 피부를 보호하는 천연 보습인자가 파괴되어 수분 증발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속건조 상태의 피부입니다. 

 

매운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 또한 비정상적인 피지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또 봄이 되면서 겨울에 비해 평균 5-10도 이상 기온이 상승하고 피지 분비가 50% 정도 상승한 상태입니다. 확장된 모공은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고 피부 탄력이 감소하면서 모공이 더 확장되고 피부가 노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각종 피부 질환의 주범! 모낭충

모낭충은 피부에 사는 진드기로 피지를 먹고 살기 때문에 피지가 많으면 모낭충도 많습니다. 피지가 많이 축적될수록 모낭충이 급격하게 증가해서 각종 피부질환과 트러블을 유발하게 됩니다. 피지가 많으면 먹이가 증가해 모낭충의 배설 작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모낭충의 배설물과 알, 사체 등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 모공 확대, 색소 침착 등의 피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피지와 각질 없애고 매끈한 피부 만드는 <사과식초 세안법>

 

시중에 나와 있는 어떤 종류의 사과식초든 사용 가능하나 두 배 식초 사용시, 물과 식초의 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사과식초에는 천연 각질 제거제 성분인 알파 하이드록시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질 제거 성분인 AHA - 알파 하이드록시산, BHA - 베타 하이드로시산 중에 알파 하이드록시산(AHA) 성분으로 수용성 과일산의 일종으로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사과식초 속 말릭산 성분은 알파 하이드록시산(AHA) 중에서 사과에 있는 유기산 중 하나로 각질을 제거해 피지가 쌓이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제거에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식초가 발효될 때 생기는 유기산은 피지 분해 효과가 있고 보습 효과까지 있어 깨끗하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과식초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활성 산소로부터 피부 세포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고 과잉 피지나 노폐물로 인해 생기는 뾰루지를 예방하고 개선해줍니다. 

 

사과식초 세안법 세안액 만들기

1. 물 3,000ml(세면대 2/3 정도)를 준비합니다. 페트병을 사용하면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2. 사과식초를 한 숟가락 떠서 물에 섞습니다(약 15ml). 물과 식초의 비율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과식초 세안액은 PH5 정도로 약산성이기 때문에 피부에 안전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세안제로 보통 사용하는 것들은 알카리성이 많은데 알칼리성 세안제의 특징은 단백질 분해성이 강해 피부에 붙은 노폐물과 유분기를 제거하는 강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특징으로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피부의 PH 농도가 알칼리성이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여드름, 뾰루지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피부의 PH 농도가 산성이면 피지 분비가 지나치게 왕성해져서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과식초 세안액은 PH5 정도의 약산성으로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서 피지의 과잉 분비를 막고 건조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 매일 쓰는 세안제의 경우 약산성 폼클렌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과식초 세안법은 기본적인 클렌징을 끝낸 후 피부를 한 번 더 헹궈 주는 역할입니다. 

누구나 쉽게! 사과 식초 세안법

1. 클렌징 오일을 바르고 물로 가볍게 헹굽니다. (호호바 오일, 콩기름, 들기름 등 식물성 오일로도 클렌징이 가능합니다.)

2. 약산성 폼클렌징을 이용해 메이크업을 지웁니다. 

3. 세면대에 미온수를 3L 채웁니다.(세면대의 2/3 정도)

4. 3L 물에 사과식초를 한 큰술(15ml) 넣고 저어 줍니다. 

5. 사과식초 세안액으로 얼굴을 3분간 헹굽니다. 

6. 식초가 피부에 남지 않도록 찬물로 헹굽니다. 

 

하루에 한 번, 피지 고민이 있다면 아침과 저녁 세안을 하면 좋습니다. 

 

사과식초 세안액을 화장솜에 적셔 팔꿈치 안쪽의 여린 살에 붙였을 때 피부가 붉어지거나 간지러움이 느껴질 때는 세안을 금지해야 합니다. 피부 따가움, 가려움, 홍반 등 증상 여부를 꼭 확인하고 사과식초 세안을 결정해야 합니다. 

 

피지 잡는 사과식초 코팩

코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소량의 물을 준비합니다. 

 

1. 따뜻한 물 50ml에 식초 5ml(1티스푼)을 넣습니다. 사과식초 코팩으로 쓸 희석액은 PH4.5 정도로 피지가 많은 부위 이마나 코T존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2. 사과식초와 물을 1:10으로 섞은 희석액에 화장솜을 적십니다. 흐르지 않을 정도로 화장솜을 짭니다. 

3. 사과식초 코팩이 코에 잘 밀착되도록 5분 동안 눌러줍니다. 민감한 피부라면 2-3일에 한 번만 해줘도 충분합니다. 

4. 피지를 제거할 때는 손으로 짜면 피부가 외부 세균에 감염돼 염증이나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면봉을 사용해서 제거합니다. 

 

사과식초 코팩이나 세안 후 잔여물이 남지 않게 깨끗한 물로 잘 세안해야 합니다. 사과식초 코팩을 사용할 때 피부 건조감, 자극감이 든다면 바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