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나는 몸신이다 258회
기침이란?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와 자극이 생기면 해로운 물질을 외부로 내보내기 위해 공기를 방출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문제는 이런 일시적인 기침이 아니라 멈추지 않는 만성적인 기침입니다. 만성기침을 방치하면 호흡 곤란으로 인한 발작이 일어날 수 있고 사망의 위험까지 있습니다. 심장이 제 기능을 못해 심부전을 유발할 위험도 있으며 한쪽 폐 기능이 망가지면 평생 숨 막히는 고통속에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기침은 그냥 넘겨서는 안되는 질환입니다.
방치하면 사망까지! 숨길을 막는 고통 만성기침
기침은 기간에 따라 일반 기침과 만성 기침으로 구분됩니다. 일반 기침은 감기 증상의 하나로 열증을 동반하고 1-2주 내에 증상이 멈추고 충분한 휴식과 감기약을 복용하면 호전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만성 기침은 열 없이 마른 기침으로 인후부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3주 이상 지속됩니다. 이런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 호흡기와 폐 건강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 1)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으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식도 위 접합부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해서 기침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침 수용체란 폐의 기관이나 기관지, 인후두, 비강, 부비동, 흉막, 하부 식도 등에 분포하며 이물질로부터 폐를 방어하기 위해 기침을 유발시킵니다.
대개 역류성 식도염은 저녁에 식사를 많이 하거나 식사를 하고 바로 눕는 경우 그리고 탄산음료나 커피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만성 기침으로 발현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만성 기침의 특징은?
1.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
2. 신물이 올라오며 속이 쓰림
3. 목소리가 쉼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 2) 천식
천식은 유해 물질로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져 기침, 천명, 호흡 곤란, 가슴 답답함이 반복적 발작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25만 명이 천식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료제가 좋아져서 제때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사망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천식질환 만성 기침의 특징
1. 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2. 한번 기침을 하면 쉽게 멈추지 않음
3. 심할 경우 호흡 곤란, 발작으로 사망할 수 있음
기관지 천식의 원인은?
기관지는 기관에서 양쪽으로 갈라져 폐의 입구까지 이르는 관부분으로 23-27개로 갈라져 있으며 공기를 폐로 보내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기관지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 기관지 천식인데 기관지가 좁아지면 산소 공급이 어려워져 기침과 호흡 곤란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하면 발작을 일으키고 사망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천식의 원인 첫 번째는 유전적인 요인입니다. 두 번째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 곰팡이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흡연, 비만도 천식 유발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복부 비만은 폐의 공간을 구조적으로 좁게 만들어 폐 기능을 저하시키고 비만 세포에서 분비되는 각종 분비물이 기도를 수축하거나 기도 염증을 유발합니다.
천식의 증상이 사라지면 천식도 나아졌다고 볼 수 있나요?
천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해서 좋았다 나빠졌다를 반복합니다. 증상이 좋아지면 병원을 안가도 된다고 여기게 되는데 대부분의 환자들이 6개월-1년 사이에 병원을 재방문하게 됩니다. 천식은 기도 염증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평생 관리가 필요한 천식! 관리법은?
1) 꾸준하게 관리할 때 사용하는 질병 조절제는 증상이 없을 때도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흡입제입니다.
2) 기침이나 호흡 곤란이 심할 때 응급으로 사용하는 증상 완화제입니다.
천식은 흡입제로만 치료해야 하나요?
경구약, 주사제, 패치 등 천식 치료제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천식 치료제로 사용되는 스테로이드제는 강력한 항염 효과가 있지만 다양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지만 흡입제의 경우는 폐로 바로 들어가서 염증을 잡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여줍니다.
천식 치료에 대한 오해
흡입제를 기피하는 이유로 응급 시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인식과 외출 시 외출 시 따로 챙겨야 하는 번거로움, 흡입제 사용 시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천식은 고혈압, 당뇨와 같이 꾸준히 치료해야 하는 질환으로 인식하고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 2) 만성 기관지염
만성 기관지염은 기관지에 반복적인 염증이 생겨 가래를 동반하는 기침이 1년에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담배 등의 원인으로 기관지가 자극이 되어 기관지에 머물러 있는 이물질이 끈끈한 가래 형태로 형성이 됩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주위 기관지 조직까지 퍼지게 되고 폐가 딱딱해지는 섬유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의 만성 기침 특징
1. 끈끈하고 누런 화농성 가래 증가
2. 끓어오르는 듯한 기침 소리
3. 숨이차고 호흡 곤란이 점점 심해짐
폐 기능 검사는 기본적인 폐의 기능을 알아보는 검사이기 때문에 만성 기관지염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래 검사 등을 따로 검사해봐야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입니다. 담배는 호흡기에 염증을 일으키고 폐 세포를 손상시키게 되므로 폐 기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만성 기관지염을 방치하게 되면 기도 폐쇄로 인한 만성 폐쇄성 폐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미 증상을 느꼈다면 폐 기능이 50% 이상 손상된 상태이며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은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평생 산소 호흡기를 착용하고 살아야 합니다.
만성 기침 잡는 청기삼환
청기삼환 재료는 단호박, 결명자, 말린 도라지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호박이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약재로 사용되는데 기침과 가래를 잡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옛 의서에도 숨이 차고 그득할 때 호박 꼭지를 잘라내고 꿀을 넣어 뭉근하게 익혀, 다음 날 먹으라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단호박이 호박 중에서도 베타카로틴 함량이 제일 높습니다.
결명자는 이름 자체가 눈을 맑게 해준다는 뜻으로 최근 한의학에서는 결명자가 알레르기에 과민한 천식 환자들의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염증을 억제해 천식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점막의 점액 분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외부 염증 물질이 기관지에 달라붙지 않고 잘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관지 튼튼 <청기삼환> 만드는 법
환을 만들기 위해 단호박은 삶아서 껍질과 씨를 제거합니다. 껍질은 그냥 드실 때는 괜찮지만 환을 만들 때 껍질이 있으면 잘 뭉쳐지지 않기 때문에 제거합니다.
재료는 꿀 2큰술, 볶은 결명자 40g, 말린 도라지 20g, 익힌 단호박 반 통(약 100g) 입니다.
1. 볶은 결명자와 말린 도라지를 믹서에 갈아줍니다.
2. 큰 그릇에 익힌 단호박과 믹서에 간 결명자, 도라지 가루, 꿀을 넣고 섞습니다.
3. 티스푼 하나 정도가 환 한개 정도로 적당한 양입니다. 티스푼으로 떠서 약 6g 정도의 중량으로 동그랗게 환을 만듭니다.
청기삼환은 하루 3-4알 정도 따뜻한 차와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들의 경우는 하루 1-2알이 적당합니다. 청기삼환은 한 번 만들어 냉동 보관 후 먹을 만큼만 해동해서 드시면 됩니다.
이 레시피로 만들 경우 약 30개 정도 만들어지는데 약 10일 섭취분량입니다. 청기삼환을 냉동 보관할 경우 변질될 수 있으므로 2주 이내에 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냉동 보관할 때 한 알씩 종이 포일이나 비닐로 감싸면 표면이 마르지 않아 좋습니다.
만성 기침 걱정 끝! <기관지 운동>
폐에는 근육이 없어 횡격막과 같은 근육의 도움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잘못된 자세가 지속될 경우에는 횡격막과 같은 근육들이 경직되고 폐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1. 의자에 허리를 쭉 펴고 앉아 양팔을 어깨 높이고 듭니다.
2. 이때, 손바닥은 몸과 90도가 되도록 세워 옆을 보게 합니다. 날개뼈가 모이도록 합니다.
3. 고개를 뒤로 젖혀 코로 숨을 4초간 들이마시고 7초간 내뱉습니다.
4.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코로 내쉬고 3회 반복합니다.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몸을 최대한 펴고 손바닥은 몸과 90도가 되도록 유지합니다.
내뱉는 숨을 길게 해서 호흡 능력을 강화하고 폐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기관지 호강 운동의 핵심입니다.
'질병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통증 족저근막염 원인과 증상, 오십견 예방법 <엄지의 제왕> (0) | 2019.12.23 |
---|---|
손저림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황기밀구 만드는법 (0) | 2019.12.18 |
NK세포 면역력 높이는 음식, 굴 몰로키아 효능 섭취방법 (0) | 2019.12.12 |
면역력 높이는 운동 NK세포 활성화 중강도 운동 (0) | 2019.12.12 |
장내 미생물의 비밀 과민성대장 증후군 세계 5대 건강식품 김치유산균 <생로병사> (0) | 2019.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