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NK세포 면역력 높이는 음식, 굴 몰로키아 효능 섭취방법

건강통통 2019. 12. 12. 23:20
반응형

채널A 나는 몸신이다 257회

 

건강한 면역세포 만드는 식품 - 1) 굴

굴은 바다의 우유로 불릴 정도로 풍부한 영양가로 유명합니다. 굴의 가장 큰 장점은 핵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입니다. 핵산이란 우리 몸을 이루는 모든 세포를 구성하는 핵심 물질로 세포의 설계도라고 불립니다. 왜냐하면 핵산이 있어야만 핵산 속 유전자를 토대로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핵심이 되는 면역세포인 NK세포를 포함한 면역세포들도 증식을 위해서는 핵산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서는 간에서 핵산을 만들어 내는데 20세 이후부터 간 기능의 노화로 핵산 생산 능력이 퇴화가 되기 때문에 체내에 부족한 핵산을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굴 속 핵산은 NK세포 활성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건강한 면역세포 만드는 식품 - 2) 몰로키아

몰로키아는 원산지가 이집트인 채소로 아라비아어로 '왕가의 식물'을 의미합니다. 5천 년 전 파라오들이 통치하던 시대부터 몰로키아를 식용과 약용으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인도의 전통의학서 '아유르베다'에서는 몰로키아의 잎은 통증, 종양, 복수 등에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몰로키아의 어떤 성분이 NK세포를 활성화시키나요?

몰로키아에는 엽록소 구성 성분인 피톨이 풍부합니다. 몰로카의 피톨 성분은 암세포를 없애는 NK세포의 활동성을 높여서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NK세포가 활성화되면 암세포를 발견하는 즉시 공격합니다. 몰로키아의 또 다른 성분인 뮤실리지는 식물성 식이섬유로 끈끈한 점액성 물질입니다. 뮤실리지는 침에 함유되어 있는 뮤신과 비슷한 성분인데 소화기관인 위장 기관을 보호하고 윤활제 역할을 하며 치료에 사용됩니다. 몰로키아는 뮤실리지가 풍부하기 때문에 끈끈한 점성을 띠는 게 특징입니다.

 

몰로키아 속 뮤실리지 성분이 NK세포 활성화를 어떻게 돕나요?

뮤실리지 성분은 비장 세포의 증식과 활성에 도움을 줍니다. 비장은 우리 몸 왼쪽 콩팥과 횡격막 사이에 있는 장기로 NK세포와 백혈구를 생성하고 늙은 면역세포를 파괴해서 이상적인 면역 상태를 맞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몰로키아 속 뮤실리지를 섭취를 하게 되면 비장세포가 활성화되어 면역 체계가 제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몰로키아에는 대표적인 항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녹황색 채소와 과일,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는 색소인데 우리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 몰로키아를 섭취하는 방법

이집트가 원산지인 몰로키아는 수확 시기가 한시적(7월-9월)이므로 원물 유통이 어려워 분말 형태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끈적한 뮤실리지 성분 때문에 그냥 먹기엔 부담스럽습니다. 몰로키아 요구르트 섭취를 추천합니다. 

초간단 몰로키아 요구르트

몰로키아 분말 약 1티스푼(2g)을 요구르트(150g)에 넣어 섞어 줍니다. 

 

몰로키아를 차로 드실 때는 약 50도씨 미만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몰로키아의 주요 성분인 피톨과 뮤실리지가 열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몰로키아는 몸속 수분 때문에 불어날 수 있으므로 분말로 드실 땐 물을 한 컵(250ml)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약 2g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