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굽은 등 교정, 굳은 등 스트레칭 운동법

건강통통 2019. 8. 21. 12:38
반응형

MBN 엄지의 제왕 343회

 

한국인의 고질병 목-허리 통증은 굽은 등 때문이다!

거북이처럼 목이 앞으로 나오는 거북목증후군은 사실 굽은 등 때문에 무게 중심이 앞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목이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둥근어깨증후군(라운드 숄더)로 어깨가 안쪽으로 말리면서 동그랗게 말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둥근어깨증후군은 1)가슴이 처짐 2)굵어지는 팔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것 역시 등이 건강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입니다. 굽은 등이 심지어 심폐기능 저하, 뇌 노화 등의 문제까지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굽은 등 방치하면 뇌부터 늙는다?

등이 굽으면 뇌 질환, 치매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뇌에는 매일 500cc 정도의 뇌척수액이 분비가 되는데 200cc는 뇌에 남고 나머지는 등을 따라서 뇌척수액이 순환을 하게 됩니다.

 

뇌척수액의 역할은 호르몬 전달, 영양분 공급, 노폐물 배출인데 굽은 등에 막혀 순환하지 못하게 되면 뇌척수액이 뇌에 넘치게 되면서 뇌압이 증가하고 결국 두통과 치매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굳은 등> 자가진단법

굳은 등 테스트는 상체 돌리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검지를 세웁니다. 

2. 손가락을 배꼽에 댑니다.

3. 상체를 좌우로 돌립니다. 허리는 고정시키고 상체만 돌아야 합니다. 

굳은 등 테스트

1. 양반 다리를 하고 앉습니다. 양반 다리를 하면 골반이 돌아가지 않고 고정됩니다. 

2. 긴 막대를 어깨 위에 올립니다. 대걸레 자루, 유리닦이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3. 좌우로 돌렸을 때 굳지 않고 건강한 등은 평균 35-50도 정도 회전합니다. 

 

5분 만에 굳은 등을 확 풀어주는 <등 호흡법>

1. 양반 다리를 하고 앉아 긴 막대를 어깨에 올립니다.  

2. 허리를 서서히 돌립니다. 

3. 옆구리를 굽혀 등을 늘입니다. 

4. 등이 부풀도록 숨을 마십니다. 

5. 최대한 숨을 마시고 5초간 정지합니다. 깊이 숨을 마셨다가 내뱉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양쪽을 번갈아 가며 호흡하면 약 5분 정도 걸리며 효과는 5-6시간 지속됩니다.

하루 3번 5분씩 투자하면  딱딱하게 굳은 등을 푸는데 효과적입니다. 

 

굳은 등 예방하는 운동

1. 양팔을 90도로 올립니다. 

2. 날개뼈(견갑골)를 서로 붙입니다.

3. 팔을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견갑골의 아래쪽을 조이면서 목을 늘입니다. 

4. 자세 유지하면서 팔을 내립니다. 

5. 손바닥을 앞으로 돌리고 1분간 유지합니다. 

 

등 스트레스 부터 막아라!

우리 몸에서 스트레스를 가장 먼저 받게 되는 부분이 등입니다. 우리 몸의 제2의 뇌라고 할 수 있는 등 안에 있는 자율신경계를 교란시켜서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자율신경계는 호흡, 순환, 대사, 체온, 소화 등 모든 생명활동을 관장하고 있는데 몸의 장기와 연결되어 뇌처럼 스스로 판단하고 저절로 반응합니다. 하지만 등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계에 영향이 주게 됩니다.

 

폐, 심장은 등 위쪽과 위, 콩팥, 대장은 등 아래쪽과 연결되어 있어 반대로 장기에 문제가 생겨도 등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등 위쪽이 아프다면 폐와 심장에 문제가, 등 오른쪽이 아프다면 간을, 등 가운데가 아프다면 췌장을, 등 아래쪽이 아프다면 대장의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굳은 등에 짓눌린 자율신경 지키는 만세운동

담요로 폼롤러 만들기

1. 담요를 돌돌 말아 줍니다. 틈 없이 단단하게 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신발끈 3-4개 정도로 단단하게 묶습니다. 

등 스트레스 푸는 <만세 운동>

1. 돌돌만 담요 위에 눕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머리가 허공에 뜨지 않아야 합니다. 

2. 다리는 가볍게 무릎을 세워줍니다. 그리고 만세 자세로 양팔을 듭니다. 땅에 닿지 않을 정도로만 편하게 듭니다. 

3. 담요에서 떨어지지 않게 몸을 좌우로 굴립니다. 

 

등 스트레스 확 풀어주는 <미역>

등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등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칼슘과 마그네슘입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미역은 풍부한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굳은 등 풀고 면역력 올리는 미역소고기완자

1. 물에 불린 미역을 최대한 잘게 다집니다. 

2. 소고기도 갈아서 준비합니다. 

3. 달걀, 소금, 후추, 다진 양파, 다진 당근을 넣습니다. 

4. 칡(갈근) 가루를 넣습니다. 칡은 항배강수수라는 효능이 있는데 스트레스로 뭉친 근육을 풀어줍니다.

5. 동그랗게 완자를 만듭니다.  

6. 달군 팬에 굽습니다.

 

미역소고기밥

1. 불린 쌀과 물을 2:3 비율로 넣습니다.(종이컵 기준 쌀2컵, 물3컵)

2. 익히지 않은 미역소고기완자 15개 정도를 잘라 넣고 취사를 하면 완성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