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엄지의 제왕 421회
혈관 건강 테스트
1) 발목 각도를 확인하라
1. 한쪽 다리를 펴고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입니다.
2. 발을 최대한 바닥을 향해 내린 뒤 각도를 잽니다.
3. 발을 최대한 몸 쪽으로 젖힌 뒤 각도를 잽니다.
발을 젖혔을 때 각도에서 발을 내렸을 때 각도를 뺍니다.
발목 각도의 가용 범위가 60도 이상이면 정상, 40도 이하면 혈관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목이 유연할수록 종아리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데 종아리 근육을 많이 쓸수록 에너지 소모가 많고 운동 능력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발목 관절을 움직이는 종아리 근육은 하지정맥류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의 혈액순환 장애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발목의 유연성으로 동맥의 상태뿐만 아니라 하지 혈관(정맥) 건강까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2) 눈을 확인하라
눈은 혈관의 창이라고 하는데 빨간색의 혈관을 직접 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흰자에 붉은 점이 있다면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결막하 출혈)는 결막염, 심한 기침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출혈이 반복될 경우 고혈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검은자에 흰 테두리가 있다면 고지혈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눈의 혈관은 검은자 가장자리 까지만 도달하는데 혈중 지질량이 높으면 혈관 끝에 지방이 침전되면서 흰 테두리가 생기게 됩니다. 경동맥 일부가 막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우 이계인의 혈관 관리법
- 꾸준히 운동하기
- 매일 바나나 한 개 섭취
바나나 속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 하루 달걀 다섯 개 섭취
달걀 한 알은 콜레스테롤 150-200mg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 환자라면 콜레스테롤 섭취 조절이 필요합니다.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하루 달걀 1-2개가 적당합니다.
- 헛개나무, 오가피물
오가피 물은 연하게 하루에 종이컵 한 잔 정도가 좋습니다. 오가피를 단기간 섭취 시에는 무릎, 허리, 발목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장기간 섭취 시 기운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처럼 마실 수 있는 차는 보리차, 현미차, 옥수수차 정도입니다.
- 커피 대신 과일청차
당이 많기 때문에 과일청을 충분히 희석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혈압 낮추는 <혈관 펌핑 운동>
제2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심장 펌프 작용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의자에 앉아 한쪽 발을 들고 발목을 곧게 뻗습니다.
2. 발끝을 몸 쪽으로 당기고 팔은 기지개를 켭니다.
3. 그대로 발끝을 당겼다 폈다 30초 반복합니다.
4. 반대쪽 발로 바꾸고 기지개를 켭니다.
5. 발목 운동을 똑같이 30초 반복합니다.
6. 양쪽 다리를 올립니다.
7. 발가락을 오므렸다 폈다 30초 반복합니다.
하루에 15분 정도 2-3회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자색고구마>
밤, 호박 고구마와 영양 성분이 비슷한 자색고구마는 자색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유해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1. 자색고구마 중간 크기 1개(150g)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2. 채칼로 얇게 썰어 서로 닿지 않게 접시에 놓습니다.
3. 전자레인지에 1분 40초간 돌립니다.
나이들수록 눈 혈관을 챙겨라!
눈 혈관은 가장 가늘고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되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눈 혈관에 많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망막 혈관 폐쇄는 눈 혈관이 막히는 증상으로 심하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다면 망막 혈관 폐쇄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망막 혈관 폐쇄의 경우 일주일 내 뇌경색 발생 위험이 70배나 높기 때문에 망막 혈관 폐쇄 진단 시에는 심뇌혈관 상태를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또 노안으로 인해 시각 정보가 줄어들게 되면 뇌로 들어오는 자극이 감소하게 되면서 치매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노안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률이 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력이 떨어진다면 치매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기적인 눈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눈의 피로를 푸는 혈자리 - 천응혈
1. 천응혈은 양 눈썹 안쪽 끝에 위치한 혈자리로 엄지손가락으로 3초 정도 누릅니다.
2. 살짝 뗐다가 다시 3초 동안 누릅니다.
눈이 피로할 때 반복적으로 하면 도움이 됩니다.
눈 혈관 건강에 도움주는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은 붉은색을 띠는 항산화 성분으로 식물성 플랑크톤 헤마토코쿠스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플랑크톤은 원래 녹색을 띠고 있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스로를 보호하는 붉은색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아스타잔틴입니다.
아스타잔틴 효능
강력한 활성산소 제거 능력
아스타잔틴의 항산화력은 비타민C의 65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이 눈 세포를 손상시키는 염증 물질을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아스타잔틴을 하루 6mg씩 4주동안 섭취하게 한 결과 망막 모세혈관 혈류량이 3.5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뇌 건강의 도움
망막 혈관은 뇌혈관 상태를 알 수 있는 창이기 때문에 망막 혈관을 관리하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물성 플랑크톤인 헤마토코쿠스를 먹고 사는 새우, 게, 연어는 익혔을 때 껍데기가 붉게 변하는 것은 아스타잔틴 때문입니다. 아스타잔틴 함량을 비교해보면 100g당 연어 2mg, 새우 4mg, 헤마토코쿠스 3,000mg으로 월등히 높습니다.
아스타잔틴이 모양체 근육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노안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스타잔틴 섭취 주의사항
하루 권장 섭취량은 4-12m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질병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목터널증후군 건초염, 손과 손목 통증 원인과 진단법, 손 마사지 스트레칭 (0) | 2021.02.16 |
---|---|
류마티스관절염 증상과 치료법, 퇴행성관절염 차이점 (0) | 2021.02.16 |
피부 노폐물 빼는 60초 세안법, 피부에 좋은 음식 (0) | 2021.02.10 |
눈 떨림 VS 반측성 안면경련, 삼차신경통 증상 치료방법 (0) | 2021.02.09 |
부정맥이란? 증상 예방법, 심박수 관리방법 (0) | 2021.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