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효능

기력회복 염증배출 비법, 삿갓조개 효능 활용법

건강통통 2020. 7. 11. 09:46
반응형

MBN 천기누설 423회

 

만병의 불씨, 염증!

장마철은 염증이 잘 생기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데 기온과 습도가 높아지면 염증을 유발하는 체내 히스타민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방치하는 순간 온몸에 퍼져 나가는 염증은 관절염은 물론 장염, 위염, 돌연사를 부르는 혈관 염증은 물론 암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염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몸속 쌓인 염증을 알 수 있는 방법

코골이

만성 염증으로 인해 산소가 이동하는 길이 막히면 코골이가 발생하는데 장시간 코를 골면 그 진동으로 인해 체내 산소를 공급하는 경동맥에 부담을 주고 혈관 벽을 두껍게 만들어서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를 심하게 지속적으로 곤다면 만성 염증이 많이 쌓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허벅지 둘레 감소

허벅지 둘레가 줄었다면 염증이 많이 쌓였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은 우리 몸속 성장 호르몬의 창고라고 불릴 정도로 성장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성장 호르몬이 내장지방 축적을 막아 만성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허벅지 근육이 줄어 가늘어졌다면 만성 염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허벅지 둘레가 60cm 미만인 사람은 60cm 이상인 사람보다 심장병, 사망할 위험이 2배 정도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만성 염증을 막기 위해서는 남성은 60cm이상, 여성은 57cm 이상 허벅지 둘레를 유지해야 합니다. 

뱃살

뱃살은 뱃살 속 지방 세포가 염증 물질을 발생해서 만성 염증이 가득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삿갓조개>

삿갓조개에는 아르기닌이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아르기닌 성분이 몸속 염증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염증으로 인한 혈전을 용해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배말, 따개비로도 불리는 삿갓조개는 몽돌해변 거제도의 칼국수의 주재료로 인기가 많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갯바위에 살고 채취가 까다로워 귀한 대접을 받는다고 합니다. 

 

 

거센 파도에도 끄떡없는 엄청난 빨판의 힘을 가지고 있어 살도 단단하고 단백질이 응축되어 있어 몸속 근육을 채워 염증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염증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글루탐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예로부터 보양식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기력 회복! 힘의 대명사, 삿갓조개의 효능

 

삿갓조개의 단백질이 혈관 염증 인자를 차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암세포 억제에도 효과적입니다. 

초 간단, 삿갓조개 손질법

1. 칫솔로 이물질을 닦아줍니다. 

2. 팔팔 끓는 물에 삿갓조개를 넣어줍니다. 

3. 끓는 물에 10초만 데쳐주면 영양 손실 없이 살만 분리됩니다. 

 

삿갓조개 활용법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을 함께 섭취할 경우 체내 합성 효율이 특히 높아지기 때문에 두 가지 단백질원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을 잘 소화시킬 수 있는 식재료와 함께 섭취하면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에 좋은 <삿갓조개밥>

1. 백미에 물과 삿갓조개 데친 물을 1:1 비율로 넣어줍니다. 

2. 데친 삿갓조개를 올려줍니다.

3. 불린 검은콩을 넣어준 후 밥을 지어줍니다. 

삿갓조개는 검은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의 소화흡수율이 높아지는데 염증 물질 제거에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 성분도 풍부해서 함께 섭취하면 염증 완화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 맞춤 <삿갓조개 무침>

1. 다양한 색깔의 채 썬 채소들을 종류에 맞게 조리합니다. 

다양한 색깔의 채소를 활용하면 여러 비타민을 고루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삿갓조개 속 칼슘 흡수율도 높아지고 항산화 능력도 커져서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준비한 채소에 삿갓조개를 넣고 양념을 더해 무쳐줍니다.

 

삿갓조개는 일반인은 하루 200g(두 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