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효능

위 노화 예방돕는 조기 효능 활용법, 조기 손질법 위에 좋은 음식

건강통통 2021. 2. 14. 22:29
반응형

MBN 천기누설 453회

 

위 노화 예방을 위한 위 건강 체크법

위가 노화되면 세균으로부터 취약해지고 영양 흡수를 방해해 다른 장기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위 건강 체크법

1. 입 냄새가 심해졌다
2. 방귀 냄새가 독해졌다
3. 빈속에 속이 쓰릴 때 물을 마시면 증상이 완화된다
4. 설사가 잦아졌다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 노화 예방돕는 <조기> 효능

조기는 고려 시대부터 수라상에 올렸던 고급 생선으로 차례상, 제사상에 빠지지 않는 생선입니다. 조기를 염장해 해풍에 2-3개월 건조시킨 굴비는 명절 선물로도 인기입니다.

 

조기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고 탄수화물과 지방을 분해하는 나이아신이 풍부해 소화를 도와줍니다. 노화된 위 점막을 회복시켜주는 비타민A와 노화로 인해 감소된 위액 분비를 돕는 글루타민이 풍부해 위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특히 조기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의 비율이 70.2%로 위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 분비를 억제해 위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조기

조기는 필수 아미노산 8종을 고루 함유하고 있고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아미노산이 녹아나와 체내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좋은 조기 고르는 방법

아가미가 선홍색을 띠고 배가 통통하고 황금빛는 띠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늘이 많이 붙어 있을수록 신선한 조기입니다.

조기 이마에 있는 다이아몬드 모양은 조기의 종류를 선별하는 기준이 됩니다. 참조기는 다이아몬드, 부세 조기는 매끈하고 둥근 이마를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안전하게 조기 건조하는 방법

간을 해서 말린 조기는 살이 단단해지고 영양소가 응집되며 보관 기간도 길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조기를 사서 말려서 보관할 때 잘못 말리면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이라도 가정 내 베란다의 온도는 영상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자칫하면 조기의 내장이 상할 수 있습니다. 생선은 내장을 빼고 말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조기는 내장을 함께 말리기 때문에 세균 번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초간단 조기 손질법

1. 소금 2큰술, 물 3컵을 넣고 소금물을 만든 뒤 조기 5마리를 넣고 2시간 동안 간을 해줍니다. 
2. 간을 한 조기의 지느러미를 제거한 후 비늘을 꼼꼼히 제거합니다. 
3. 조기의 아가미에 나무젓가락을 통과시킨 뒤 나무젓가락을 돌려가며 내장을 뺍니다. 
4. 내장을 뺀 조기를 씻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서 이틀 동안 말린 뒤 한 마리씩 비닐에 넣어 얼려주면 약 3개월 정도 냉동 보관이 가능합니다. 

 

 

조기 활용법

조기에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은 지용성과 수용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 구워서 먹거나 쪄서 먹는 등 어떻게 조리해도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위가 노화돼 위 기능이 떨어졌다면 구워서 섭취하면 소화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조기를 국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노화 예방 돕는 <조기 어죽>

1. 조기 5마리를 우유 500ml에 30분 정도 담가둔 뒤 애호박과 당근을 각 반 개씩 다져 준비합니다. 

2. 조기를 찜기에 15분간 찐 뒤 살만 발라 준비합니다. 

3. 찹쌀 한 컵과 조기 살을 넣고 채소와 물 700ml를 넣고 끓입니다. 

 

애호박에는 소화 흡수를 돕는 당질이 들어 있고 당근의 비타민A가 체내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조기어죽을 끓일 때 애호박과 당근을 함께 넣어주면 좋습니다. 

 

저염 <조기조림>

1. 유채나물 200g을 끓는 물에 1분간 데쳐 준비합니다. 
2. 냄비에 유채나물을 깔고 조기 5마리를 올려줍니다. 
3. 매실액, 고춧가루, 새우젓 1큰술을 넣고 조림양념을 만듭니다. 
4. 물 500ml를 넣고 양념을 넣어 끓입니다. 

섬유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유채나물은 조기 비린내를 없애줄뿐 아니라 혈액 순환을 돕고 염증을 완화해주기 때문에 위 노화를 예방하는 조기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기 섭취 시 주의사항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 성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2마리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