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엄지의 제왕 381회
젊게 살고 싶다면? 호르몬을 채워라!
호르몬은 세포를 자극하는 물질입니다. 우리 몸은 약 60조 개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세포는 명령을 받아야 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세포가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시를 내리는 것이 바로 호르몬이기 때문에 호르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지배자 호르몬
한의학에서는 호르몬을 기운이라고 표현하는데 몸에 기운이 돌아야 무병장수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호르몬의 종류는 약 100종에 달합니다. 하지만 40대가 되면 20대 때보다 호르몬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60대가 되면 호르몬이 고갈됩니다. 호르몬 고갈로 노화가 빨라지고 만성질환이 유발되기 때문에 중년에 접어들면 호르몬 관리는 필수입니다.
슈퍼 호르몬 삼총사 - 1) 인슐린
음식물은 포도당 형태로 흡수가 되는데 포도당은 우리 몸의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세포에 포도당을 전달하는 매개체가 바로 인슐린으로 세포에서 필요한 만큼 포도당을 전달해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입니다. 인슐린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혈액에 포도당이 남게 되면서 혈당이 높아지고 당뇨병이 유발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인슐린 저항성 검사로 인슐린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검사는 췌장에서 인슐린은 분비되지만 몸에서 작용이 떨어지는 증상으로 수치가 2미만이면 정상 수치입니다.
당뇨병은 공복, 식후, 평균 혈당 검사를 통해 수치가 정상보다 벗어나면 판정합니다. 인슐린 기능 저하가 100% 당뇨는 아니지만 당뇨병의 적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기능 이상 체크리스트
- 목이 자주 마르다
- 잇몸에 피가 난다
- 소화가 잘 안 되고 변비가 생겼다
- 피부가 가렵고 두피에 비듬이 생겼다
또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면 등과 목 뒤가 단단해집니다.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으면 혈당이 높아져 피부가 두꺼워지고 변성이 생깁니다. 등과 목 뒤가 단단해졌다면 인슐린 분비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암보다 무서운 당뇨 합병증 <무증상 뇌경색>
고혈당 지속으로 당뇨병에 걸리면 뇌경색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무증상 뇌경색 환자는 재발 위험도 높고 치매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에 좋은 운동
V자 걷기
1. 편하게 선 상태에서 두 손은 허리에 올립니다.
2. 오른쪽 발을 먼저 V자 모양으로 대각선으로 내밀고 왼쪽 발을 앞으로 내밉니다. 뒤꿈치부터 바닥에 닿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돌아올 때는 발끝부터 닿습니다.
두 번씩 시행하는 것이 한 세트입니다.
엉덩이 튕기기
1. 허리에 손을 올린다.
2. 의자에 앉는 것처럼 대각선으로 살짝 앉습니다.
3. 골반을 앞으로 튕기며 엉덩이를 수축합니다. 엉덩이 근육을 꽉 조이는 게 중요합니다.
야간에 스마트폰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인슐린 교란 분비가 올 수 있습니다. 구강 청결제는 유익균까지 사멸시키기 때문에 구강 내 유익균은 인슐린 분비를 돕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반복해서 화를 내는 것은 인슐린 분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슈퍼 호르몬 삼총사 - 2) 갑상샘
- 쉬어도 해소되지 않는 피로
- 이유 없이 증가하는 체중
- 탈모 증상
- 손톱 끝이 갈라짐
무기력! 피로! 갑상샘 호르몬 때문?
목 앞쪽에 위치한 갑상샘에서 갑상샘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체온 유지 역할을 합니다. 갑상샘 호르몬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저하되면서 무기력해지고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 갑상샘 저하증이 유발됩니다.
갑상샘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에너지가 과잉 생산되면서 피로감을 느끼는 갑상샘 항진증이 생깁니다.
갑상샘 저하 VS 갑상샘 항진 증상
갑상샘저하증과 항진증 모두 공통적으로 피로합니다.
갑상샘저하증 증상
- 추위를 잘 느낀다.
- 먹는 것에 비해서 체중이 증가했다.
- 땀을 잘 흘리지 않는다.
갑상샘항진증 증상
- 몸이 뜨겁다.
- 먹는 것에 비해서 체중이 줄어든다.
- 땀을 많이 흘린다.
- 심장이 빨리 뛴다.
갑상샘 암 추정 원인은 유전이나 방사선 노출 등으로 갑상샘항진증, 저하증은 갑상샘 암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갑상샘 저하증으로 대사가 느려지만 심근경색, 뇌경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항진으로 에너지가 과다하면 심부전이나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호르몬 장애는 면역세포가 내 몸을 공격해서 병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이 유력한 원인입니다. 면역세포가 갑상샘을 공격해서 갑상샘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갑상샘 호르몬 조절하는 에너지 냉채
미역에는 갑상샘 호르몬의 원료인 요오드 함량이 풍부합니다. 사과와 딸기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재료는 불린 미역 한 줌, 딸기 8개, 두부 반 모, 사과 1개입니다. (두.딸.미.사)
양념 재료는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간장 2큰술, 물 2큰술, 겨자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식초 3큰술, 매실청 3큰술, 참기름 1작은술입니다.
1. 물에 불린 미역을 먹기 좋게 썹니다. 건미역 6g을 불리면 약 한 줌 분량입니다.
2. 사과는 껍질째 얇게 채 썰어 넣습니다.
3. 두부는 으깨서 넣습니다.
4. 재료를 버무립니다.
5.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습니다.
6. 양념장을 넣고 잘 버무립니다.
7. 버무린 재료를 그릇에 담고 청양고추, 홍고추, 딸기를 얹습니다.
에너지 냉채는 하루에 한 번 섭취하면 갑상샘 호르몬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요오드를 과잉 섭취하면 갑상샘 호르몬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식생활에서 섭취하는 해조류 양으로는 악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단 요오드 건강 기능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슈퍼 호르몬 삼총사 - 3) 멜라토닌
멜라토닌 부족 체크리스트
- 잠이 들어도 자주 깬다
- 밤만 되면 발이 저린다
- 기미, 주근깨가 생겼다
- 머리카락이 빠진다
- 다크서클이 있다
숙면 호르몬으로 알고 있는 멜라토닌은 노화를 막는 회춘 호르몬으로도 불립니다.
노화를 막는 회춘 호르몬 <멜라토닌>
100가지가 넘는 호르몬 중에서 항산화 능력이 가장 뛰어난 것이 멜라토닌 호르몬입니다. 뇌에서 생성되는 멜라토닌은 뇌세포와 혈관 사이를 자유자재로 통과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멜라토닌은 콜라겐 감소를 막는 항노화 호르몬입니다. 60세 기준 멜라토닌 농도는 10pg/ml이 정상 기준으로 노화가 진행된 경우 수치가 5pg/ml 이하로 측정이 됩니다.
멜라토닌 분비량은 20대에 정점이고 30대가 되면 분비량이 50%로 감소하고 70대가 되면 20% 이하로 감소하게 됩니다.
멜라토닌 채우는 비밀, 미소 근육을 자극하라
웃을 때 쓰는 근육인 미소 근육 중 눈 밑에 광대뼈에 붙은 근육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소 근육이 자극되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분비되면서 면역력이 올릴 수 있습니다. 또 세로토닌은 멜라토닌을 만드는 재료로 미소 근육을 자극하면 멜라토닌 생성이 됩니다.
멜라토닌 꽉 채워주는 <미소 근육 스트레칭>
1. 어금니를 살짝 뗍니다.
2. 낮게 '어'를 발음하며 입술을 떼고 턱 끝을 내립니다.
3. '은'을 발음하며 혀끝을 입천장에 붙입니다.
4. '은'을 발음하며 광대를 점점 들어 올립니다.
손가락을 댔을 때 근육이 긴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매일 5분씩 하면 천연 리프팅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질병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안좋은 음식, 좋은 음식 여주분말 효능과 부작용 (0) | 2020.05.11 |
---|---|
장 건강 자가진단 장내세균 비율, 신바이오틱스 유산균 효능 (0) | 2020.05.07 |
풍선불기 폐활량 테스트, 폐에 좋은 음식 맥문동 효능 (0) | 2020.05.06 |
피부 발진 각질 간지럼증 원인과 예방법, 저분자 피쉬콜라겐 효능 (0) | 2020.05.03 |
몸속 3대 체액 지키는 법, 면역력 높이는 프로폴리스 효능 <내 몸 사용 설명서> (0) | 2020.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