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엄지의 제왕 372회
회춘! 활력을 채우려면? 성장 호르몬을 늘려라!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세포 재생과 보수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 우리 몸이 3단계 노화를 겪는데 평생에 걸쳐 34세, 60세, 78세 각각 세 번의 급진적인 노화 시기를 거친다고 합니다.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간단하게 자가 테스트를 통해 성장 호르몬 체크가 가능합니다.
성장 호르몬 체크 리스트
- 운동을 해도 자꾸 살이 찐다
- 피부가 푸석거리고 주름살이 늘었다
- 밤에 잠을 잘 못 잔다
- 이유없이 짜증이 잦아지고 우울하다
- 얼굴과 온몸이 잘 붓는다
- 늘 피곤하고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체크리스트 중 세 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성장 호르몬 건강에 적신호입니다.
중년 건강에 필수! 성장 호르몬의 역할은?
1) 지방 분해 역할을 합니다. 나잇살, 뱃살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2)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허벅지와 심장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뼈를 튼튼하게 골밀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튼튼한 뼈를 유지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하고 얇아집니다. 성장 호르몬은 성장이 완전히 끝나는 20대에 정점을 찍고 10년 마다 14.4%씩 감소하게 됩니다.
성장 호르몬이 줄어들면 어떤 일이 생기나요?
성장 호르몬 저하 시 인지력, 기억력이 감퇴되면서 치매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 당뇨, 동맥경화, 비만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격한 노화가 느껴진다면 성장 호르몬 보충이 필요한 것입니다.
성장 호르몬 분비에 좋은 <닭가슴살 땅콩조림>
우리 몸속의 성장 호르몬을 생성하려면 필수 아미노산 아르기닌이 필요한데 아르기닌은 닭고기, 견과류, 콩 종류에 풍부합니다.
재료는 닭가슴살 200g, 소금 1/2큰술, 후추 1/2큰술, 올리브유 2큰술, 맛술 2큰술입니다. 기름에 튀긴 닭고기는 고칼로리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튀김보다 조림 방법이 건강에 좋습니다.
양념장 재료는 볶은 땅콩 3줌, 간장 2큰술, 맛술 2큰술, 설탕 1/2큰술, 올리고당 2큰술, 간 생강 1큰술, 케첩 1/2큰술, 고추장 1/2큰술입니다.
1. 양념장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2. 양념장은 최소 30분 숙성시킵니다.
3. 닭가슴살 결의 수직 방향으로 칼집을 냅니다. 닭가슴살 사이사이 골고루 양념이 배도록 합니다.
4. 닭가슴살은 칼집을 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 합니다.
5. 맛술, 소금, 후추를 넣고 닭가슴살에 밑간을 합니다.
6. 올리브유를 두른 후 밑간을 한 닭가슴살을 넣습니다. 양념을 넣고 졸이기 때문에 살짝만 익혀도 괜찮습니다.
7. 양념을 넣고 5분에서 10분 정도 조립니다.
8. 거의 다 익었을 때 땅콩을 넣고 잘 섞이도록 뒤적거리면서 조립니다.
성장 호르몬 높이려면? 최소 20분 이상 운동하라!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이 있는데 잠 잘 때와 운동할 때 입니다. 낮에 햇볕을 받으며 운동하고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성장 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 호르몬은 운동 시작 20분 후부터 증가하기 시작하고 운동 시작 후 40분 정도에 성장 호르몬 분비가 최대치가 됩니다.
벽 밀기 운동
벽 밀기 운동은 팔굽혀펴기의 변형 동작으로 팔굽혀펴기와 동일한 근력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1. 가슴 높이에서 벽에 손바닥을 대고 팔은 어깨너비보다 한 뼘 더 넓게 벌립니다.
2. 왼발을 앞에, 오른발을 뒤에 놓고 어깨너비 정도로 간격을 벌립니다.
3. 5초 동안 숨을 들이마시면서 팔꿈치를 굽히며 몸을 천천히 숙입니다. 이때 뒤꿈치를 붙여야 다리 근육 스트레칭 효과가 있습니다.
4. 5초에 걸쳐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제자리고 돌아옵니다. 숨 들이마시면서 숙이고 내쉬면서 제자리로 옵니다.
5초 동안 밀고 5초 동안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앞에 두는 발을 바꿔서 오른발, 왼발 각각 5분간 운동합니다.
초간단 허벅지 운동
1. 최대한 엉덩이를 빼고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앉습니다. 등받이가 없다면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앉습니다.
2. 허벅지 사이에 두루마리 휴지를 끼우고 10초 동안 조였다가 10초 동안 힘을 풉니다. 이때 무릎이 아닌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사용해야 합니다.
3. 조이기 동작 시 괄약근을 조이면 근력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동작 적응 후에는 휴지 위치를 무릎 쪽으로 이동시켜서 운동합니다.
장수하고 싶다면? 저열량식으로 먹어라!
저열량식이란 3대 영양소, 비타민, 미네랄을 섭취하여 총 열량을 70-80% 줄이는 식단입니다. 서양인은 하루 섭취 열량이 2,500kcal 정도인데 일본의 장수마을 사람들은 1,800kcal 정도를 섭취한다고 합니다. 저열량식을 하면 노화 및 수명을 조절하는 장수 유전자 시르투인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저열량 식단 공개 (여성 기준 1,500-1,600kcal 기준)
한국인 성인 남성의 일일 에너지 권장량은 2,400-2,600kcal, 여성은 1,900-2,100kcal로 여성 기준 20-30% 줄인 1,500-1,600kcal 식단입니다. 한끼 500kcal 정도의 식단입니다.
저열량식 다이어트는 비만학회에서 주천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저열량식 다이어트를 실시하면 일주일에 0.5kg, 6개월동안 체중의 10%를 감량할 수 있습니다.
곡류 300kcal 기준 - 쌀밥 210g, 보리밥 210g
국류 100kcal 기준 - 소고기미역국 한 대접, 북엇국 한 대접
채소류 15kcal 기준(2-3가지) - 버섯 30g, 김 2g, 시금치 70g, 애호박 70g
단백질류 100kcal 기준 - 고등어 60g, 햄 30g, 달걀 1개, 소고기 60g
한 잔만 마셔도 회춘된다? 회춘 주스 <딸기와 브로콜리>
딸기에는 비타민 C와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세포를 유지하고 항노화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물질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은 세포 단백질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재료는 딸기 15개, 브로콜리 반 송이, 물 반 컵입니다. 브로콜리는 살짝 익혀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에 끓이는 것보다 채반에 받쳐 1-3분 찌는 것이 항암 성분인 설포라판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딸기는 씻어서 꼭지만 따면 됩니다.
살짝 찐 브로콜리 반 송이와 딸기 15개, 물 반 컵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됩니다.
피부 노화를 막으려면? 활성산소를 없애라!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와 같습니다. 호흡 시 들어온 산소가 육체 활동으로 소모되고 남은 산화력이 강한 산소의 복합체를 활성산소라고 합니다. 활성산소 또는 독성산소가 많아지면 세포를 공격하고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활성산소 처리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피부에도 존재하는 항산화 시스템이 무너지게 됩니다.
내 몸속 활성산소 수치는?
활성산소 수치는 소변 또는 혈액 검사를 통해 측정이 가능합니다. 활성산소 수치가 0-500fp는 정상으로, 501-1000fp는 주의, 1001-3000fp는 다소 높음, 3001-5000fp는 높음, 5001fp이상은 매우 높음 상태입니다. 활성산소 수치가 높다면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이 활성산소를 만든다?
음주, 스트레스, 과식 등이 활성산소의 원인이 되지만 의외로 양반다리할 때 활성산소가 많이 생깁니다. 산소와 혈액 공급이 줄어드는 양반 다리 자세를 펼 때 멈췄던 혈류가 갑자기 흐르는 재관류 현상이 생깁니다. 재관류 발생 시 활성산소가 대량 생성이 됩니다.
피부 속 활성산소를 높이는 가장 큰 원인은 자외선입니다. 기미 또는 피부 질환, 피부암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장소 상관없이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야 활성산소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세포 노화를 막는다? 로열젤리의 효능
로열젤리는 어린 일벌이 꽃가루와 꿀을 먹고 인두선에서 분비하는 크림 형태의 물질입니다. 모든 애벌레가 로열젤리를 먹게 되는데 일벌 애벌레는 3일만, 여왕벌 애벌레는 3일 이후에도 섭취를 하게 됩니다. 로열젤리는 벌집의 수많은 방 중에서 일부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고가의 화장품 재료로도 이용됩니다.
중국에서는 왕의 우유, 왕유로 불로장생의 묘약으로 인식되어 왔는데 한방에서는 로열젤리는 오장의 허증을 안정시키고 병을 제거하며 백약과 조화롭다 오래 먹으면 늙지 않고 장수 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로열젤리의 대표적 역할은 항산화 작용으로 꿀의 100-200배까지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손상된 피부 세포를 복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 면역력 증진, 세포 재생에 효과적입니다.
로열젤리의 특효 성분은 하이드록시데센산과 로열락틴 성분으로 그 중 하이드록시데센산은 천연항생제로 불리면서 오직 로열젤리에만 함유되어 있는데 인슐린 분비를 돕고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꿀벌 단백질인 로열락틴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켜 젊은 세포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로열젤리는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생 로열젤리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능한 차갑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 후 최대한 빠른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단백, 고영양 로열젤리는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식전 1티스푼(2.5g) 하루 두 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질병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환별 상극 영양소, 중년 필수영양소 비타민D 알티지 오메가3 (0) | 2020.03.09 |
---|---|
유산균 살리는 생청국장 만드는 방법 (0) | 2020.03.05 |
선천 면역력 키우는 방법, 면역수프 만드는법 (0) | 2020.03.04 |
당 중독 당섭취 줄이는 방법, 신바이오틱스 효능과 부작용 권장량 (0) | 2020.03.02 |
3대 급성질환 - 통풍 풍치 안풍(눈중풍) 증상과 예방법 (0) | 2020.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