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탤런트 김민정 폐결핵 극복비법, 금은화 효능 권장량

건강통통 2020. 6. 30. 00:05
반응형

TV조선 알맹이 79회

 

면역 균형이 깨지는 순간 결핵균이 깨어난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질병 중 하나인 결핵은 폐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까지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결핵 발병률 1위로 결핵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습니다. 

 

잦은 스트레스와 무리한 다이어트,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병하게 됩니다. 면역력은 낮아도 높아도 문제여서 면역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서는 몸속 면역력이 최전방, 폐 건강을 사수해야 합니다. 

 

면역 최전방 폐 건강 사수!

 

폐는 코와 입을 통해 외부와 연결된 유일한 장기로 호흡 과정에서 들어온 세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1차 격전지입니다. 세균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일차적으로 편도선염, 기관염,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공기가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곳이 허파꽈리, 폐포입니다. 폐포의 수가 3-5억 개 정도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면역 세포가 격전을 벌이는 폐포 건강을 사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허탈을 초래하는 폐 질환 3

폐허탈(무기폐)은 폐 또는 폐의 일부가 팽창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쭈그러든 상태입니다. 

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기관지에 염증이 반복적으로 생기면서 가래와 호흡 곤란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3명 중 1명이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흡연으로 금연을 해도 진행되기 때문에 금연과 함께 운동을 병행해야 호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암 사망률 1위 - 폐암

폐에는 통증을 느끼는 신경세포가 없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어려워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폐를 둘러싼 혈관이 많기 때문에 암세포가 다른 장기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폐결핵 극복한 탤런트 김민정, 폐 건강 비법

 

신선한 공기 마시기

폐 건강 호흡법

<기관지 운동>

1. 의자에 허리를 곧게 펴고 앉아 양팔을 어깨높이로 들어줍니다. 

2. 숨을 깊게 마시면서 어깨를 뒤로 젖혀줍니다.(하루 40회 시행)

양 날개뼈가 모이도록 어깨를 최대한 젖혀줍니다. 

 

<폐 기능 향상 운동>

1. 가슴을 앞으로 내밀면서 6초간 코로 숨을 들이마십니다.

2. 8초간 숨을 뱉으면서 동시에 등을 말아줍니다. (하루 5회 시행)

 

춤을 추며 폐활량 높이기

폐 건강 식단과 금은화

 

오리고기 속 레시틴 성분은 체내 중금속 배출을 돕고 부추 속 클로로필 성분은 염증 예방을 돕습니다. 금은화는 인동덩굴의 꽃봉오리로 폐를 보호하는 루테올린, 클로로겐산 성분이 풍부한 천연 항바이러스 약초입니다. 

 

금은화 효능

금은화는 꽃이 흰색에서 은색, 금색으로 변해서 붙은 이름으로 개화 직전 꽃봉오리 상태일 때 영양 성분이 가장 많습니다. 개화 직전인 6-7월 사이가 영양을 가득 머금은 적기입니다. 

 

 

금은화는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몸이 붓는 것에 효과가 있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랏일을 기록한 승정원일기에서는 왕의 감기 치료제로 금은화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금은화는 이뇨, 해독, 해열, 염증, 세균성 질환, 갈증 해소 등에 효과적입니다. 예로부터 폐 질환, 인후염, 편도선염, 간염 치료를 위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사스 치료제로 주목받으며 세상에 알려진 금은화는 2004년에는 미국 FDA 등록 원료로 등재되었습니다. 

 

폐 건강을 지키는 금은화 속 핵심 성분 두 가지는 루테올린과 클로로겐산입니다. 루테올린 성분은 장기를 망가트리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로 항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루테올린과 클로로겐산 성분은 폐포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염증에 의한 폐 손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루테올린은 과도한 기도 점액 분비를 억제하고 폐 질환 예방을 도와줍니다. 또 염증에 의해 폐가 굳는 폐 섬유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클로로겐산 성분은 항산화 물질인 페놀릭 파이토케미컬의 일종으로 바이러스의 공격에서 폐를 보호하고 세균, 바이러스 침투 시 폐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 사이토카인 폭풍에 의한 호산구 세포가 과하게 반응하는 것을 억제시켜서 바이러스로 붕괴된 면역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금은화 속 클로로겐산 성분은 위 건강에도 도움을 줘서 위 건강에 치명적인 위염, 위궤양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금은화 추출물을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개별 인정형 원료'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1일 권장 섭취량은 금은화 추출물 기준 250mg입니다. 평소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또는 임산부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