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효능

색깔별 파프리카 효능, 위암 예방에 좋은 음식

건강통통 2020. 7. 21. 09:43
반응형

MBN 천기누설 416회

 

세계 위암 발병률 1위 위암 공화국, 대한민국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속 쓰림, 소화불량, 위 통증 등의 가벼운 증상을 동반합니다. 그러나 위염이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 위염으로 발전하게 되며 이는 위궤양, 심지어는 위암까지도 불러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위 건강을 방치하면 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위 점막이 얇아지는 위염부터 위 점막이 헐어서 상처가 나는 위궤양, 만성화 된 염증으로 위 점막의 형태가 변하는 장상피화생, 목숨을 앗아가는 위암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심은 금물! 목숨을 위협하는 위장 질환

위암은 특히 통증이 심한 암으로 수술로 암세포를 제거했더라도 위를 절제했기 때문에 소화 기능이 떨어져 영양분 흡수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위암 재발은 물론 다른 질병을 불러일으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암 예방! 암세포를 없애는 면역력을 높여라!

<면역력 증강 10대 식품>

현미, 돼지고기, 고등어, 고구마, 견과류, 마늘, 버섯, 요구르트, 홍삼, 파프리카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발휘할 수 있는 비타민C가 중요합니다. 10가지 식품 중에 파프리카는 비타민C 함량이 굉장히 높아 비타민의 보석이라고 불립니다. 

 

위암 막는 비타민 보석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는 면역력을 높여줘서 위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파프리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콜라겐을 만들어주는 성분입니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몸에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위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에는 키위의 1.6배, 사과의 82배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서 암 세포에 비타민C를 투여하자 암세포가 억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타민C는 헬리코박터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에 기생하는 균으로 위암 발생 위험도를 3.8배 높이는 WHO 지정 1급 발암 요인입니다.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4명이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 있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며 제거하지 않으면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위암의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파프리카를 섭취할 경우 헬리코박터균의 증식과 위 점막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 위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 색깔마다 영양 성분이 다르다?!

빨간 파프리카는 붉은 색소의 리코펜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주황 파프리카는 주황색 색소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 예방,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노랑 파프리카는 노란 색소의 루테인 성분이 풍부해서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파프리카 고르는 법

과육이 단단하고 선명한 색을 띠고 꼭지까지 마르지 않고 신선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파프리카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다 섭취 시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200g 정도 섭취가 적당합니다. 

 

빨간 파프리카, 위장 건강에 더 좋다?

빨간 파프리카에는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른 색깔 파프리카와 비교해서 베타카로틴 성분이 훨씬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에 흡수될 때 '항감염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A 성분으로 변화합니다. 비타민A는 직접적으로 위 점막의 점액을 유지하고 위 점막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서 위암 예방과 재발 방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빨간 파프리카에 풍부한 캡산틴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튼튼한 위장을 위한 특별한 파프리카 활용법

위 편한 파프리카 주스

심지를 제거하지 않은 파프리카 1개와 케일 한 줌, 사과 반 개를 넣고 갈아줍니다. 파프리카 심지에는 과육보다 페놀 함량이 높은데 페놀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위암 예방과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위 튼튼 파프리카 무침

1. 된장 2큰술, 다진마늘, 참기름, 간장 각각 1큰술을 넣어줍니다. 

2. 파프리카 순을 물에 살짝 데칩니다. 

파프리카 순은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3. 파프리카 1개, 파프리카 순 한 줌과 양념을 넣고 무쳐줍니다. 

 

파프리카 순에는 토코페롤 성분이 풍부한데 토코페롤 성분은 활성산소로부터 정상 세포가 암세포가 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파프리카와 파프리카 순을 함께 섭취하면 위암 예방 효과가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위 건강 맞춤 파프리카 쌈

파프리카 위에 부추와 당근, 단백질을 보충해줄 돼지고기를 올려 쌈으로 활용합니다. 소스로 곱게 갈은 참깨에 올리브유, 다진 마늘, 매실청을 넣어 파프리카 쌈에 어울리는 고소한 참깨소스가 완성됩니다. 

 

파프리카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섭취했을 때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