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효능

새싹보리 키우는 법, 새싹보리 효능 먹는법

건강통통 2021. 7. 4. 18:28
반응형

MBN 천기누설 472회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반려식물

반려식물을 키우는 과정을 통해서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식물이 산소를 배출해서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식용이 가능한 채소들을 재배할 경우 샐러드와 비빔밥 등 건강한 방식으로 채소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습니다. 

 

체중 감량 돕는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는 보리가 싹을 틔운 뒤 약 7일 뒤 15-20cm 자란 어린잎으로 보리의 영양을 가득 담고 있으며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 등 46종의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리가 발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SOD라는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식물의 혈액이라 불리는 클로로필 성분이 새싹보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항산화 효능을 발휘해 대사증후군, 암, 심혈관 질환 등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속 클로로필 성분은 혈액의 헤모글로빈과 분자 구조가 유사해 깨끗한 혈액을 만들어 체내 염증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새싹보리에는 간 기능이 저하될 때 유발될 수 있는 중성지방을 억제해 지방간을 예방하고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사포나린 성분이 풍부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서 혈관 속 지방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성인 남성에게 16주간 새싹보리를 섭취하게 한 결과 중성지방은 약 10.4%, 체중은 약 8.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새싹보리에는 당 분해 효소를 억제하고 지방 분해 호르몬을 촉진하는 가바 성분이 풍부해 체내 지방 축적을 막고 체지방 감소와 식욕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새싹보리 키우는 방법

수경 재배

새싹보리를 수경 재배하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잎과 식물성 단백질이 함유된 뿌리까지 섭취가 가능합니다. 

 

1. 겉보리를 12시간 물에 불립니다. 

2. 채반에 면포를 깔고 불린 보리를 담아준 후 젖은 면포나 뚜껑을 덮습니다. 

3. 그늘에서 3일 정도 보관하면 싹을 틔우기 시작합니다. 

싹을 틔운 후에는 햇볕이 드는 곳에서 키우면 됩니다. 

4. 싹을 튀우고 7일 뒤 10-15cm 자라면 섭취합니다.

 

새싹보리 활용법

새싹보리 가루는 하루 1티스푼, 물에 타서 식후 1잔씩 섭취하면 좋습니다. 

 

새싹보리 콩국수

1. 두부 1모는 끓는 물에 넣어 5분간 데칩니다. 

2. 물 1컵과 데친 두부, 새싹보리 가루 1티스푼을 믹서에 넣어줍니다. 

3. 준비한 재료에 아몬드 한 줌을 넣고 곱게 갈아 콩국물을 만듭니다. 

4. 비교적 당 지수가 낮은 메밀면을 삶아 콩국물을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새싹보리 겉절이

1. 파프리카와 사과 각 반개씩 채 썰어줍니다. 

2.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참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3. 손질해 둔 재료와 양념장을 버무립니다. 

 

새싹보리의 영양 성분은 열에 약하므로 생으로 활용하면 영양소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섭취 시 주의사항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잎은 하루 한 줌, 가루는 1티스푼 섭취가 적당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