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무릎관절염 퇴행성관절염 예방, 무릎통증 천연파스 보스웰리아 효능

건강통통 2020. 3. 14. 17:38
반응형

무릎 관절염 진단 방법

1. 무릎 물 차오름 확인 - 물 찬 무릎은 무릎 그림자가 없어지고 붓거나 튀어나온 느낌이 있습니다. 

2. 무릎이 펴지는 범위 확인 - 무릎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는 무릎이 끝까지 펴지지 않고 구부러집니다. 바닥에 앉아서 다리를 폈을 때 오금 아래 손이 들어갈정도로 뜬다면 무릎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양쪽 다리의 벌어짐(오다리) 확인 - 젊었을 때보다 오다리로 진행되었다면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덮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연골의 두께는 2-3mm 정도로 1)재생 불가능하고 2)연골에는 신경이 없어서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관절염은 초기에서 방치하게 되면 중기, 말기로 진행하게 되고 만약 말기 관절염으로 진행이 된다면 걷기 힘들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 초기는 관리만 잘하면 좋아질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 역시 필요합니다. 

 

관절염 예방 생활 수칙 

1) 바르게 앉고 서라

쪼그려 앉는 자세는 체중의 6-7배의 압박이 무릎에 실리게 됩니다. 무릎을 잡고 일어서는 자세 역시 관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관절 튼튼 앉기>

1.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는다. 바닥에 앉을 때는 쪼그려 앉지 말고 손바닥을 먼저 짚고 앉는 것이 좋습니다. 

2. 건강한 다리, 팔에 체중을 싣습니다. 

3. 아픈 다리는 마지막에 굽힙니다. 

 

<관절 튼튼 서기>

1. 아픈 다리를 먼저 세웁니다. 

2. 손을 짚고 건강한 다리를 세워 힘을 줍니다. 

3. 체중을 양손과 건강한 다리에 싣고 발바닥으로 바닥을 누르면서 일어섭니다. 

2) 계단을 제대로 오르내려라

계단을 오를때 안쪽으로 무릎이 들어가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팔을 움직이지 않으면 무릎에만 체중이 실릴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관절 튼튼 계단 오르기>

1. 발바닥 전체로 오릅니다. 

2. 고관절을 살짝 구부립니다.

3. 발바닥 전체를 딛고 오르는 발과 반대 팔을 움직입니다. 뒷발을 미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4. 무릎이 안쪽으로 기울지 않고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관절 튼튼 계단 내려오기>

1. 아픈 다리 먼저 내딛습니다. 

2. 한 번에  한 계단씩 내려옵니다. 

3. 왼발 내딛고, 오른손을 내밉니다. 

 

무릎 통증 잡는 근육 운동 

누워서 근육 키우기

1. 바닥에 등을 대고 눕습니다. 

2. 양쪽 다리를 구부립니다. 

3. 한쪽 다리는 바닥을 누르고 한쪽 다리는 올립니다. 고관절과 무릎 관절은 90도를 유지하고 발뒤꿈치는 무릎 위쪽에 위치시킵니다. 

4. 숨을 마시면서 다리를 뻗고 숨을 내쉬면서 다리를 내립니다. 다리를 뻗을 때 발목을 몸 쪽으로 당기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15-20회, 3세트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양다리를 운동하되 아픈 다리는 더 집중해서 운동하면 좋습니다. 다리를 펼 때 허벅지 앞 근육을, 내릴 때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1분 안에 무릎 통증 잡는 혈자리 지압

슬안혈을 자극해라

무릎 양쪽에 움푹 들어간 곳이 슬안혈로 무릎 연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슬안혈을 자극하면 연골을 직접 자극하게 되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엄지손가락으로 5초 동안 눌렀다가 떼기 지압을 4회 반복합니다. 

족삼리혈을 자극해라

족삼리혈은 각종 만성질환에 효과가 있는 무병장수 혈자리입니다. 족삼리혈은 독비(외슬안 - 바깥쪽 슬안혈)에서 손가락 4새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으로 5초 동안 눌렀다가 떼기 지압을 3회 반복합니다. 무릎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무릎 통증이 있을 때 따뜻한 파스를 붙이는게 맞나요?

온파스와 냉파스는 각각 활용법이 다릅니다. 열나고 붓는 급성 통증에는 냉파스를, 만성적이고 무릎이 뻣뻣하고 뻐근한 통증이 있다면 온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붓고 열이 날 때 차가운 감자 파스 

냉파스 재료는 감자, 밀가루입니다. 

감자에는 수분, 탄수화물, 인, 철, 비타민, 섬유소가 풍부해서 진정, 보습에 효과적입니다. 감자의 칼륨 성분은 열을 식히고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 파스 만들기

1. 생감자를 껍질 벗기고 강판에 갈아줍니다. 솔라닌이라는 독성성분이 있으므로 생감자는 껍질과 싹을 제거한 뒤 사용해야 합니다. 

2. 간 감자와 밀가루를 섞습니다. 비율은 감자2 : 밀가루 1 입니다. 

3. 거즈 한 면에 감자 반죽을 올립니다. 

 

시판되는 파스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소염진통제 파스 부작용이 있는 신장 질환자, 천식환자들은 천연 파스 활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천연 파스는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약 2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감자 파스 부착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됩니다.

 

무릎 관절이 뻣뻣, 아플 땐 따뜻한 소금 파스 

본초강목에 의하면 소금은 따뜻한 성질이 있고 몸의 독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소금으로 찜질을 하게 되면 굳은 근육을 풀고 관절 뼈마디를 느슨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무릎 관절염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1. 천일염을 전자레인지에 3분 돌립니다. 

2. 천일염을 면 주머니에 넣습니다.

 

피부에 직접 닿으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통증 부위에 천을 깔고 소금 파스를 올립니다. 통증에 따라 2-3번 데워서 사용하면 됩니다. 

 

무릎 관절 지키는 <보스웰리아>

보스웰리아는 인도 고산지대에 자라는 보스웰리아 나무 수액을 건조시킨 것으로 오래전부터 식용, 약용으로 사용해왔습니다. 극심한 기온 차에서 성장한 강인한 나무로 나무껍질을 벗겨 수액을 채취한 것으로 100% 식물성 원료입니다. 나무 한 그루당 2년에 한 번 500g 소량 채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귀한 재료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절,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관절 튼튼하게 하는 보스웰리아 차

1. 보스웰리아 원물 4g을 차 거름망에 넣습니다. 원물이 눌어붙지 않도록 거름망을 이용합니다. 

2. 물 1L에 원물 4g을 넣고 20-30분 끓입니다. 

 

보스웰리아 하루 섭취 권장량은 원물 4g, 분말 1,000mg 입니다. 임신, 수유 중이라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