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효능

알레르기 질환 면역력에 도움주는 음식, 다래 효능

건강통통 2020. 7. 27. 10:50
반응형

Jtbc 맛있는 이야기 미라클푸드 70회

 

선진국병, 알레르기 질환

주거 환경이 아파트로 변하며 편리하고 과도한 위생적인 생활로 인해 발생하는 병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이 면역체계 이상으로 오는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한국인 5명 중 1명이 알레르기 환자일 정도로 알레르기 질환이 늘었습니다. 

 

 

면역 활성화에 도움주는 <표고버섯>

조선시대 왕에게 진상했다는 표고버섯의 알파글루칸 성분은 면역계를 활성화해서 바이러스 침입이나 세균 방어에 효과적입니다. 천연 방어물질인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해서 바이러스성 질병과 암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표고버섯 완자전 만드는 법

재료는 마른표고버섯20개, 달걀4개, 밀가루1/2컵, 감자녹말가루5큰술, (완자재료) 두부1/2모, 다진 쇠고기100g, 다진 돼지고기100g, 다진 양파1/2컵, 다진 당근1/2컵, 다진 청피망1/2컵, 다진 마늘1큰술, 소금 약간, 맛술1큰술, 국간장1작은술입니다. 

1. 마른 표고버섯 갓 부분을 찬물에 담가 불려 놓은 뒤, 물에 헹군 후에 물기를 꼭 짜고 기둥을 잘라줍니다. 
2. 두부는 칼날로 으깨서 면 보자기에 감싸 물기를 꼭 짜줍니다. 
3. 다진 양파와 당근, 청피망을 각각 소금을 뿌려서 볶은 뒤, 식혀줍니다.
4. 볼에 두부와 볶은 양파, 당근, 청피망을 넣고 다진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넣어서 마늘, 맛술,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해서 버무립니다. 
5. 불려 놓은 표고버섯의 갓 부분 안쪽에 감자녹말을 바르고 볶은 완자를 조금씩 넣어 속을 채워줍니다. 
6. 그런 뒤, 밀가루를 살짝 입히고 달걀 물에 옷을 입혀 줍니다. 
7.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달걀 물을 입힌 표고버섯 완자전을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주면 완성입니다.

 

알레르기 질환과의 한판승 <알배추>

알배추의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섭취 후 설포라판 성분으로 변해서 면역력을 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배추 차돌박이 전골 만드는 법

재료는 알배추300g, 차돌박이300g, 순두부300g, 대파1대, 붉은 고추2개, 청양고추1개, 쌀뜨물8컵, (향신채양념)양파1/2개, 대파1개, 마늘10개, 고추기름1큰술, 고춧가루2큰술, 국간장1큰술, 맛술2큰술, 소금 약간, (차돌박이양념)국간장1큰술, 생강즙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입니다. 

1. 알배추는 한 잎씩 떼어서 씻은 후에 손으로 찢어줍니다. 
2. 차돌박이는 한 장씩 떼어서 적당한 크기로 썬 후에 국간장, 생강즙, 후춧가루를 넣어서 무쳐줍니다. 
3. 순두부는 얇게 썰어서 채반에 올려 간수를 빼줍니다.
4. 대파와 붉은 고추,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굵게 썰어줍니다. 
5. 전골냄비에 채 썬 양파와 대파, 마늘을 넣은 뒤, 고추기름을 넣고 볶아 향신채 기름이 생기면 쌀뜨물을 붓고 끓입니다.
6. 고춧가루, 국간장 맛술을 넣어서 끓으면 알배추를 넣고 끓여줍니다. 
7. 여기에 차돌박이 양념을 한 것을 넣고 순두부, 대파를 넣고 끓으면 붉은 고추와 청양고추를 올리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끓이면 완성입니다.

 

면역 균형에 도움주는 <다래> 효능

우리나라 토종 과일인 다래는 다래나무의 열매로 면역 불균형으로 인한 알레르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알레르기 추출물이 알레르기 질환에 관여하는 여러 인자를 조절하고 질환 활성화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 시소의 균형을 맞춰라!

우리몸 Th1세포는 세균, 바이러스 침입 시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하고 Th2는 외부물질, 기생충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데 최근에는 Th1과 Th2 세포의 불균형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져 Th1과 Th2의 면역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면역 불균형이 생기면 염증이나 전신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래 효능

오래전부터 알레르기 치료제로 쓰인 다래는 동의보감에 의하면 차가운 성질로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래는 항산화비타민 비타민C가 풍부해서 만성 염증,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유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 항산화 및 항알레르기에 효과적이고 기침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영유아기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알레르기 염증성 피부질환인데 최근에는 성인 아토피 환자 수도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다래 추출물이 다양한 Th1와 Th2 관련 인자들을 조절함으로써 피부염의 발달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래는 8-11월이 수확시기로 다래 청 또는 냉동 후 주스로 먹을 수 있습니다. 면역 과잉반응인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다래 추출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래 VS 키위

키위(참다래)는 껍질이 거칠고 털이 있는 반면 다래(토종다래)는 표면이 매끈하고 크기가 작습니다. 키위는 달걀 크기정도, 토종 다래는 메추리알 크기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다래 섭취 시 주의사항

천연과일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지만 위생과 안전성이 보장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