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뇌경색 의심증상 뇌출혈 치료법 스텐트시술

건강통통 2018. 12. 26. 23:58
반응형

채널A 나는 몸신이다 207회

 

날로 증가하는 젊은 뇌졸중

실제로 젊은 뇌졸중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증가 원인으로는 고혈압, 당뇨, 비만 등 심혈관 질환들이 젊은 연령층에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노년층은 대부분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잘 자각하고 처치도 빠른 반면 젊은 층의 경우에는 뇌졸중 발생 시 응급처치가 늦은 편입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힌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진 뇌출혈을 합쳐 부르는 말인데 전체 뇌졸중 환자의 80%가 뇌경색 환자라고 합니다. 만약 대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1분에 약 200만 개의 뇌세포가 손상을 입게 된다고 합니다.

 

 

뇌경색 의심 증상

뇌경색으로 뇌세포가 죽기 시작하면 혈관이 막힌 부위에 따라서 팔 다리의 감각이 이상해지거나 마비가 생깁니다. 표정이 일그러지고 말이 어눌해질 수 있습니다. 나이에 상관 없이 전조증상이 나타난다면 최대한 빨리 응급실로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뇌졸중의 골든 타임은 약 3시간, 경우에 따라서는 10-24시간까지도 치료 가능합니다. 뇌졸중은 원인 질환은 달라도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 같은 뇌졸중입니다. 

 

1. 한쪽 팔, 한쪽 다리에 감각 이상 또는 마비

2. 표정이 일그러짐

3. 말이 두드러지게 어눌해짐

4.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어지러움

5. 한쪽 눈의 시력 저하

6. 균형 잡기가 어렵거나 갑자기 기억력이 떨어짐

 

이 중 한가지만 해당되도 뇌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없이 뇌혈관을 뚫는 스텐트 시술

혈전으로 막힌 혈류를 미세 도관이 먼저 지나가고 스텐트가 따라 지나가다가 막힌 부분에 펼쳐집니다. 스텐트가 도관을 나와 혈전을 잡게 되면 혈전과 함께 도관으로 다시 들어가게 됩니다. 스텐트 시술은 허벅지의 대퇴동맥부으로 삽입해서 대동맥궁을 지나 경동맥을 통과한 뒤 뇌경색 발생 부위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미세하고 정교한 뇌혈관 수술

대부분의 경우 스텐트 시술로 뇌혈전을 제거하지만 수술이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미리 혈관 흐름을 차단한 후 혈관의 일부분을 최소한만 절개하여 혈전을 빼내는 수술입니다. 

 

미세 뇌경색

뇌동맥(약1.5-2mm)보다 더 미세한 혈관이 막히는 것으로 미세 뇌경색은 전조 증상이 미미하기 때문에 자각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미세 뇌경색의 증상으로는 가벼운 두통이나 어지러움, 저릿함을 느끼거나 혹은 아무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 뇌경색을 방치할 경우 치매나 큰 뇌경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있으면서 두통, 어지럼증, 심한 피로, 일시적 감각 이상, 운동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

뇌 혈관이 파열돼 출혈이 생기는 뇌출혈은 그 부위의 혈액공급이 차단이 되고 혈액이 뇌 속에 고여서 뇌세포 손상시키게 됩니다. 20-30대의 경우에는 뇌경색보다 뇌출혈 발병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만성 두통과 달리 갑자기 머리를 세게 맞은 것처럼 극심한 두통을 느낀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