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나는 몸신이다 250회
관절염은 노인성 질환 아닌가요?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을 많이 써서 생기는 질환인데 최근 젊은 환자가 늘어나면서 퇴행성이라는 말을 빼고 골관절염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연골은 한번 닳으면 재생이 불가합니다.
젊은 층도 안심할 수 없는 무릎 관절염
젊은 관절염 환자가 훨씬 심각한 이유는 노년층의 경우 인공 관절 수술이 가능하지만 인공 관절이 수명이 있기 때문에 일찍 닳게 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인공 관절의 수명은 10-15년 정도로 수술 후에도 활동을 해야 하는 20-30대에게는 재 수술의 부담이 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골이 더 닳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관절염이란 연골의 손상으로 염증이 일어나 무릎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무릎에는 3가지 종류의 연골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령, 성별에 따라 각각 다른 연골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무릎 통증 유발하는 3가지 연골
무릎 관절 속 첫 번째 연골은 관절연골입니다. 관절연골은 앉거나 일어날 때 뼈와 뼈가 스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는 신체 활동할 때 무릎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초생달 모양의 반월상연골입니다. 세 번째는 무릎 위를 덮고 있는 슬개골인데 무릎을 굽혔다 펼 때 무릎뼈와 다리뼈 사이에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호하는 무릎뼈 연골입니다.
오다리,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관절연골 손상
안쪽 연골이 닳아서 오다리가 되는 경우는 관절연골의 문제입니다. 정상 연골의 두께는 남성은 6mm, 여성은 5mm입니다. 나이가 많은 분들은 일을 많이 하고 계속 걸어 다니고 활동을 많이 해서 닳는데 젊은 사람들이 관절염에 걸리는 이유는 바로 운동을 너무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관절염 20년 앞당기는 나쁜 습관은 무리하게 걷기, 불편한 신발을 신고 다니는 것입니다. 또 일상생활 속 자세에서 좌식생활도 무릎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무리하게 운동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 중에서 자세를 조심하는 것도 관절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무릎을 굽혔을 때 뼈와 연골이 닿는 부분, 즉 무릎 뒤쪽이 닳게 되므로 x-ray를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도 찍어봐야 합니다. 좌식 생활을 오래 할 경우 무릎 뒤 연골이 닳아서 시큰거리거나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절염이 생기는 원인
반월상연골 파열
관절연골은 깨지거나 닳는 연골인데 반월상연골은 섬유조직으로 찢어지는 연골입니다. 20-30대 관절염은 무리한 운동으로 연골이 위아래 뼈로부터 센 힘을 받아 찢어지는 경우이고 70-80대 관절염은 반월상연골이 노후화되면서 찢어지는 경우입니다.
반월상연골의 안쪽이 찢어지면 주변을 다듬고 잘라낸 뒤 봉합이 가능합니다. 반월상연골이 바깥까지 크게 찢어질 경우에는 꿰매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반월상연골 파열 수술은 연골이 더 닳지 않고 충격을 흡수할 수 있게 유지해 주는 수술입니다. 파열을 방치할 경우에는 무릎 위아래를 받치고 있는 관절연골까지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직으로 힘이 가해지면서 뒤틀릴 때 반월상연골 파열이 자주 발생됩니다. 또 겨울철에 준비운동 없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파열이 될 수 있습니다.
슬개골연골 손상
슬개골 연골이 닳기전에 말랑해지는 것을 슬개골연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은 젊은 여성들에게 주로 발병합니다. 딱딱해야 할 연골이 말랑해지면 손상되기 쉬운 형태가 되므로 무릎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무릎뼈를 잡아 주는 근육이 힘이 대체로 좋기 때문에 슬개골연골연화증이 적게 나타납니다.
연골연화증 자가 진단법
1. 무릎에서 뭔가 걸리적 거리는 마찰음이 들린다.
2.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을 때 무릎 통증이 심각할 경우
시네마 사인 - 장시간 무릎을 구부리고 앉았다가 일어나 걸을 때 무릎이 굳어 있고 통증이 있어서 걷지 못하는 증상
3. 무릎을 쪼그려 앉거나 굽힐 때 무릎 앞 부분이 시큰거리고 쑤시는 통증이 있다.
위의 증상 중 하나라도 있을 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관절염 타파에 도움 꽈리고추
꽈리고추 속에는 비타민K가 풍부한데 비타민K는 뼈 단백질인 오스테오칼신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으로 연골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어 관절염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당신의 관절을 보호할 식품 보스웰리아
보스웰리아는 인도의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보스웰리아 나무에서 채취한 수액입니다. 10-50도를 넘나드는 극심한 기온차를 견디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나무로 나무껍질을 벗겨 그 자리에서 흐르는 나무 수액을 직접 채취합니다. 보스웰리아는 2년에 한 번만 채취가 가능하며 나무 한 그루에서 나오는 양이 약 400g밖에 되지 않는 귀한 식품입니다. 보스웰리아 속 보스웰릭산은 무릎 연골을 보호하고 관절염을 일으키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를 먹는 방법은?
차로 우려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 통증에서 벗어나자! 보스웰리아 차
재료는 차 거름망, 보스웰리아 원물 4g, 물1L입니다.
1. 차 거름망에 보스웰리아 원물 4g을 넣습니다.
2. 보스웰리아 원물을 주전자에 넣고 물 1L을 붓습니다. 뜨거운 물에 우려내는 것이 아니라 찬물에 넣고 끓입니다.
3. 20분 정도 팔팔 끓인 뒤 불을 줄이고 보스웰리아 원물을 꺼냅니다.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따듯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 가는 무릎 만드는 법! 5분 운동
무릎 관절염이 있다면 연골이 닳아도 100세까지 쓰는 무릎, 허벅지 근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1. 아픈 쪽 다리가 위로 오도록 옆으로 돌아 눕습니다. 이때 아픈 쪽 다리 허벅지를 앞으로 내밉니다. 입을 살짝 벌리고 있으면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2. 고관절의 대퇴근막장근과 대둔근을 20초에서 1분간 압박합니다.
3. 다리를 펴고 장경인대의 고관절 부분을 눌러줍니다.
4. 다리를 10번 접었다 폈다 반복합니다.
5. 장경인대의 중간 부분을 압박한 후 다리를 10번 접었다 폈다 반복합니다.
6. 장경인대의 무릎 부분을 압박한 후 다리를 10번 접었다 폈다 반복합니다.
7. 바로 누운 자세로 대퇴직근의 고관절 부분을 눌러줍니다.
8. 대퇴직근의 중간 부분을 압박합니다.
9. 대퇴직근의 무릎 부분을 압박합니다.
초간단! 무릎 근육 강화 운동
슬개골과 무릎 주변 근육에 계속 힘을 주고 동작을 진행해야 합니다.
1. 앉은 자세에세 발끝이 일직선이 되도록 다리르 폈다 접었다 반복합니다. 슬개골과 무릎 주변 근육에 계속 힘을 주어야 합니다.
2. 양쪽 다리를 각각 10회씩 반복합니다. 발등을 펴고 발끝이 다리와 일직선이 되도록 동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양쪽 다리를 각각 10회씩 2-3회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누구나 쉽게 관절 건강 지켜라! <셀프 운동법>
마사지볼 준비물은 스포츠 양말, 비닐봉지, 날카롭지 않은 돌멩이 입니다.
1. 돌멩이를 비닐에 감싸줍니다.
2. 비닐에 감싼 돌을 양말에 넣습니다.
3. 돌이 들어 있는 양말을 다른 양말에 넣고 감싸 줍니다.
4. 돌이 빠져 나오지 않게 돌돌 말아 마무리하면 완성입니다.
셀프 재활운동
1. 대퇴근막장근에 마사지 볼을 위치시키고 다리를 접었다 폈다 10회 반복합니다.
2. 장경인대 부근(옆벅지)에 마사지 볼을 위치시키고 다리를 접었다 폈다 10회 반복합니다.
3. 대퇴직근 부근(앞벅지)에 마사지 볼을 위치시키고 다리를 접었다 폈다 10회 반복합니다.
4. 똑바로 누워 무릎을 90도 구부린 후 근육이 뭉쳐 있는 부위를 손가락을 찾습니다.
5. 꾹 눌러주면서 다리를 접었다 폈다 10회 반복합니다.
'질병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겐 마사지 기미 피지제거 배 세안제, 떠먹는 단백질 저분자 콜라겐 효능과 부작용 (0) | 2019.10.31 |
---|---|
말초동맥 질환 증상 및 치료 예방법, ABI 지수 혈압측정법,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0) | 2019.10.31 |
렘수면 불면증 수면장애 의심행동, 숙면돕는 오렌지 효능 (0) | 2019.10.17 |
비염 코막힘 해결방법, 코보습 비염예방 대추생강청 (0) | 2019.10.16 |
기침 잡는 도라지 배숙 만드는 방법 (0) | 2019.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