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가수 최진희 뇌혈관 질환 예방법! 침향 효능 섭취법

건강통통 2020. 10. 27. 13:55
반응형

TV조선 알콩달콩 52회

 

침묵의 살인자, 뇌혈관 질환의 공포

뇌졸중은 뇌에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뇌경색과 뇌출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경색은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노폐물이 쌓여 막혀버린 경우를 말하고 혈관이 막혀 산소와 혈액이 4분 정도 공급되지 않을 경우 뇌세포가 죽어 사망하거나 후유증이 남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혈관벽에 높은 압력이 가해지면서 뇌혈관이 터지는 것을 뇌출혈이라고 합니다. 뇌혈관이 막히는 순간 1분 만에 200만 개의 뇌세포가 손상되고 손상되고 나면 회복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뇌졸중 환자 중 완전히 회복된 경우는 9%에 불과하고 18%는 사망, 73%는 영구적인 장애가 남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 혈관성 치매에 걸릴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뇌혈관 질환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

1) 나이 - 혈관 노화로 탄력이 떨어져 뇌졸중에 취약해지는 50대 이상

2)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3) 가족력이 있는 경우

 

뇌졸중을 부르는 골든 사인

갑작스럽게 생기는 노안 증상

시각 중추인 후두엽 손상이 생기면 시력이 갑자기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시야가 흐릿해지거나 사물이 흔들려 보이는 이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딸꾹질

갑작스럽게 시작된 딸꾹질이 이틀 이상 멈추지 않고 가슴 통증과 온몸이 저리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뇌졸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딸꾹질과 같은 반사작용을 관장하는 뇌간 부위가 손상되면 딸꾹질이 계속되고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격변화

이상적인 사고나 감정 조절을 관장하는 전두엽이 손상되면 특별한 이유 없이 난폭해지거나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관 최전선 방어막, 혈관 내피세포를 지켜라!

혈관은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혈관의 가장 안쪽 막을 이루는 세포가 혈관 내피세포입니다. 내피세포에서 여러 가지 호르몬을 분비해 혈관을 보호하는데 내피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혈압 조절이 안되서 고혈압이나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피세포 기능이 떨어지면 혈전이 달라붙어 혈관을 막을 수 있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관 내피세포를 망가뜨리는 주범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 내피세포를 파고들어 쌓이게 됩니다. 내피세포가 손상되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동맥경화 혹은 죽상경화를 발생시키고 심한경우 뇌혈관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당독소는 단백질과 당이 결합된 물질로 혈관 벽에 달라붙어 내피세포를 망가뜨리게 됩니다. 활성산소가 증가하고 내피세포 손상으로 동맥경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가수 최진희 뇌혈관 질환 예방 비결

1) 뇌혈관 질환 예방운동 - 경동맥 스트레칭, 말초혈관 마사지, 공중 달리기

2) 침향

 

뇌혈관 건강에 도움주는 침향

침향나무에서 나오는 진액이 오랜 시간동안 침착해서 만들어진 덩어리가 침향입니다.  침향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일부 국가에서만 채취가 가능하고 나무 한 그루당 5-7kg 가량 소량 생산되기 때문에 아주 귀한 약재입니다. 

 

침향은 수컷 사향노루의 향낭에서 얻은 사향, 향유고래의 소화기관에 뭉쳐있는 용연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으로 꼽히는데 그 중에서도 최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침향은 수천 년동안 수액이 쌓이고 굳어져 물보다 비중이 높기 때문에 물에 가라앉습니다. 진짜 침향과 가짜 침향을 구분하기 위해서 물에 가라앉는지 확인하기도 합니다.

 

침향의 효능

침향은 동의보감에 의하면 찬바람으로 마비된 증상이나 심하게 토하고 설사하여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쳐주며 정신을 편안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귀한 재료로 알려지기 시작하며 공진단에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침향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 찌꺼기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혈관 내피세포를 손상시킨 쥐에서 침향이 포함된 한약재를 섭취하게 한 결과 혈관 내피 손상이 회복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말초 혈액세포에 침향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염증 물질을 만드는 사이토카인 활성화가 억제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또 당뇨를 유발한 쥐에게 침향을 투여한 결과 혈당 수치가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기억력 저하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항균 작용 및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똑똑한 침향 섭취법

침향 추출물 하루 적정량은 0.1-0.4g(티스푼 1/5) 섭취를 권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안정성을 입증한 정품, 침향인지, 수입신고필증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