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해독에 좋은 음식, 냄새없는 생청국장 만드는 법 마른수건 마사지

건강통통 2020. 3. 26. 15:38
반응형

MBN 엄지의 제왕 375회

 

영문 모를 피로감과 소화장애

특별한 질병은 없지만 배변 장애, 소화 장애,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사례자는 검사 결과 몸속 독소의 척도인 염증과 항산화력 수치가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활성산소 수치가 매우 높아 몸속에 독소가 가득 쌓인 상태인데 항산화능력 수치는 낮게 나왔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독소 진단 체크리스트 

- 항상 몸이 무겁고 쉽게 피곤하다

- 혓바닥에 설태가 자주 끼고 심한 경우 혀가 갈라진다

-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자주 차며 소화가 잘 안된다

- 설사나 변비로 고생 중이다

- 두드러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잘 나타난다

- 팔, 다리에서 쥐가 나거나 저림 증세가 자주 나타난다

 

3가지 이상 해당이 된다면 몸속에 독소가 쌓인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생청국장으로 몸속 독소 비우는비법!

몸속 독소 제거 방법 <생청국장>

 

대변, 소변, 호흡, 땀 등 다양한 독소 배출법이 있는데 그 중 독소 해독의 기본이 되는 장을 통한 독소 배출방법입니다. 생청국장은 일본의 낫토와 비슷하지만 낫토는 일본에 사는 낫토균으로 콩을 발효시켜 만든 식품입니다. 반면 생청국장은 우리나라에 사는 토종균으로 콩을 발효시켜 만든 식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접하는 청국장은 찌개용 청국장으로 찌개양념이 추가된 것으로 끈적한 실의 양이 적고 영양분 구성도 다릅니다. 하얗고 끈적한 실이 있는 것이 생청국장으로 시판용 청국장에서는 보기 힘듭니다. 

 

한방에서는 청국장을 약재로 사용해왔는데 청국장을 두시 또는 향시라고 불렀습니다. 가슴 답답증, 수면 장애, 여성의 오한과 발열에 약으로 사용해왔습니다. 장내 독소를 제거하려면 장내 미생물이 번식을 해야 하는데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것이 바로 올리고당입니다. 생청국장의 올리고당이 대장 속의 비피더스균을 활성화해서 해독이 됩니다. 하지만 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요리용 올리고당은 과당 및 설탕 함유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당 수치를 높이고 비만을 발생시킬 위험이 높습니다. 

 

냄새나는 청국장! 잘못 만든 것이다?

심한 냄새가 난다면 부패한 청국장이고 암모니아 성분이 높으면 아미노산 성분이 떨어지게 됩니다. 좋은 청국장은 콩의 구수한 향기만 가득합니다. 

독소 이기는 밥상, 냄새 없는 생청국장

재료는 식초, 콩(대두), 담금주입니다. 냄새 없는 생청국장의 비법은 소독, 온도, 시간입니다. 청국장에는 고초균이라는 유익균이 들어있는데 고초균은 장내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면역력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또 위산에 강해 장 환경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냄새없는 생청국장 만드는 법

1. 콩을 8시간 정도 물에 불립니다. 

2. 압력밥솥에 불린 콩을 넣습니다. 

3. 손등 정도 높이까지 물을 붓습니다. 

4. 압력밥솥 뚜껑을 닫고 40-1시간 정도 콩을 삶습니다. 콩이 잘 삶아졌는지 확인하려면 손가락으로 눌러서 잘 으깨지면 성공입니다. 

 

청국장 만들 때 대부분 사용하는 채반에는 표면에 수많은 잡균이 존재합니다. 잡균이 많을 수록 청국장 냄새가 강해지기 때문에 소독이 필요합니다. 

 

5. 식초와 담금주(담금 소주 등)를 1:1 비율로 섞습니다. 

6. 깨끗한 천에 만든 소독제를 묻혀 채반을 깨끗이 닦습니다. 

7. 소독한 채반 위에 면포를 깔아줍니다. 면포를 이용한 보습 효과로 발효되는 동안 습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8. 면포 위에 삶은 콩을 올리고 콩 삶은 물을 충분하게 뿌려줍니다. 콩 삶은 물에는 올리고당이 풍부합니다. 

9. 삶은 콩과 콩 삶은 물을 붓고 그 위에 면포를 덮습니다. 

10. 냄새 없는 생청국장의 발효 온도는 37-40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전기장판이나 전기담요의 1단으로 덮어주면 됩니다. 면포를 들춰서 실이 생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실이 생기면서도 냄새가 나지 않게 시간을 조절해야 합니다. 

 

1인분씩 나눠서 랩에 싼 후 냉동실 보관하면 1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생청국장 활용법

생청국장 찌개

육수 재료는 쌀뜨물 500ml, 마른 멸치 5마리, 다시마 2-3조각입니다. 

재료는 양파 1개, 팽이버섯 30g, 두부 1/2모, 다진 마늘 1/2술, 된장 1큰술, 감자 1개, 애호박 1/2개, 생청국장 100g입니다. 

 

1. 쌀뜨물에 다시마, 멸치를 넣고 센 불에 끓여 기본 육수를 만듭니다. 팔팔 끓인 뒤 다시마와 멸치는 건져 냅니다. 

2. 기본 육수에 감자, 양파를 듬뿍 넣습니다. 앙파에는 올리고당이 풍부하므로 듬뿍 넣어줍니다. 

3. 다진 마늘, 애호박, 팽이버섯을 넣습니다. 

4. 채소를 넣고 끓이다가 먹기 직전에 두부와 생청국장을 넣고 저어 줍니다. 더 진한 맛을 원하면 생청국장을 으깨서 넣으면 좋습니다. 

5. 마지막으로 홍고추, 청고추를 올립니다. 

 

생청국장의 새로운 변신, 주먹밥

재료는 밥 2-3인분, 생청국장 50g, 졸인 우엉 50g, 조미김 10g, 볶은 통들깨 2큰술입니다. 

 

1. 큰 그릇에 밥과 우엉, 조미김, 들깨, 생청국장을 넣습니다.

2. 밥과 재료를 잘 섞어 줍니다. 

3.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뭉치면 됩니다.

 

몸속 독소 제거 비법 <풋마늘대와 취나물>

풋마늘대는 잎마늘이라고도 하는데 완전히 여물지 않은 마늘이라는 뜻으로 뿌리, 줄, 잎까지 전부 섭취가 가능합니다. 3월에서 4월까지 한달만 먹을 수 있는 귀한 봄나물로 4월이후에는 마늘대가 억세지기 때문입니다. 풋마늘대는 소화를 촉진하고 심신 안정과 살균 작용의 효과가 있습니다. 

 

풋마늘대의 알리신 성분은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향상시켜 혈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균이 있다면 없애줍니다. 또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과 같은 유해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풋마늘대콩가루찜 만들기

재료는 풋마늘대 60g, 볶은 콩가루 1컵, 참깻가루, 소금 1큰술, 된장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참기름 1큰술, 홍고추 1큰술입니다. 

 

1. 풋마늘대는 반을 갈라 4cm 길이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2. 비닐봉지에 풋마늘대와 콩가루, 간 참깨, 소금을 넣고 흔들어 잘 섞어 줍니다. 

3. 찜기에 면포를 덮습니다. 

4. 풋마늘대를 찜기 가장자리에 둘러 올립니다. 

5. 뚜껑을 닫고 2분간 찝니다. 

6. 찐 풋마늘대를 한 김 식힙니다. 

7. 된장, 참기름, 올리고당을 1:1:1 비율로 섞습니다. 같은 양의 다진 홍고추를 넣고 잘 섞습니다. 

8. 식힌 풋마늘대찜에 양념장을 넣고 잘 무쳐줍니다. 

 

풋마늘대는 너무 두꺼운 것보다 중간 굵기의 풋마늘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알싸한 마늘 맛이 나기 때문에 마늘을 따로 넣지 않아도 됩니다. 

 

풋마늘대는 입맛을 올리고 기력을 보충해줍니다. 위의 소화 기능을 촉진해서 입맛 상승 효과가 있으며 봄철 노곤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샐러드 만들기

취나물 특유의 상큼하고 쌉싸래한 맛으로 봄철 입맛 없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동쪽에서 바람이 불 떄 나오는 풀로 동풍채라고 하는데 취나물 속 쿠마린 성분은 혈전을 예방하고 청혈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 순환을 도와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되고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서 활성산소 억제에 효과적입니다. 

 

재료는 취나물 60g, 사과 40g, 양파 20g, 지진 두부 80g, 볶은 들깨 3큰술, 들기름 1큰술, 레몬즙, 고춧가루, 간장, 소금입니다. 

 

1. 깨끗하게 씻은 취나물을 먹기 좋게 3cm 크기로 자릅니다. 

2. 썬 취나물을 그릇에 담고 사과를 넣습니다. 

3. 양파는 잘게 썰어 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고 넣습니다. 

4. 들깨는 절구에 갈아서 사용합니다. 곱게 간 들깻가루를 재료 위에 뿌립니다. 

5. 소스로 들기름, 레몬즙, 간장, 소금,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습니다. 

6. 만든 소스를 취나물 위에 뿌려줍니다. 

7. 지진 두부는 마지막에 넣고 가볍게 섞어줍니다. 

8. 그릇에 담고 남은 들깨가루를 뿌리면 완성입니다. 

 

나를 살리는 5분! <마른 수건 마사지>

옷을 벗고 맨몸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에서 먼 곳부터 가까운 곳으로 마사지합니다. 상반신->하반신으로, 목->어깨->등->팔->가슴->배 순서로 상반신을 마사지한 뒤 하반신을 마사지합니다. 마사지는 몸 바깥쪽에서 안쪽 방향으로 하고 피부가 빨개질 때까지 문질러줍니다. 

 

마른 수건 마사지하는 법

1. 목을 마른 수건으로 접은 상태로 강하고 빠르게 문지릅니다. 

2. 등 마사지할 때는 수건을 길게 쥐고 마른 수건으로 피부를 마찰시킵니다. 뜨끈뜨끈 열이 날 정도면 됩니다. 

3.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손끝->어깨로 쓸어 올립니다. 

4. 가슴은 양쪽으로 나눠서 각각 시계 방향으로 문지릅니다. 

5. 배는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문지릅니다. 

6. 발끝에서부터 몸통 방향으로 쓸어 올립니다. 

 

골고루 돌아가며 5분간 마른 수건 마사지를 해줍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마사지를 하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