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건조한 피부 올바른 목욕법 수분팩 만드는 방법

건강통통 2018. 11. 6. 22:12
반응형

MBN 엄지의 제왕 303회

 

피부 건조 막는 올바른 목욕법

피부 건조 막는 샤워법

1. 체온보다 1-2도 높은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2. 샤워 시간은 10분 정도로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때수건 보다는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샤워 후 3분 이내에 바로 보습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약산성 세정제를 골라라

또한 촉촉한 피부를 지키려면 약산성 세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카리성 세제의 경우에는 거품도 풍성하고 씻고 난 다음에는 뽀득뽀득한 개운한 느낌이 나는데요, 그 증상이 각질층이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약산성의 세제는 거품이 잘 나지 않고 씻고 난 다음에는 미끌미끌한 느낌이 있는데 그것은 각질층이 보존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pH지수와 촉촉한 피부의 관계는?

pH지수는 1-14까지 있는데 pH7이 중성입니다. 그래서 피부가 촉촉한 약산성 상태는 pH 4.5-5.5 수치를 나타내게 됩니다.  

 

건조한 피부 촉촉하게 되살리는 법!

수분 보호 팩 세트

1단계 : 수분 채워주는 생리식염수 팩

1. 냉장고에서 꺼낸 생리식염수에 거즈를 적십니다. 

2. 건조한 부위에 팩을 붙입니다. 

3. 약 10분 정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 팩이 끝난 다음에는 생리식염수에 함유된 염분 제거를 위해서 가볍게 물에 씻거나 물수건으로 닦아줍니다. 

 

재료도 간단한 생리식염수 팩은 전신 뿐만 아니라 얼굴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 안면홍조나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를 줍니다. 피부의 열을 내려서 가려움증도 적어지게 되므로 아토피 환자에게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2단계 : 올리브유 보습제

1. 핸드크림을 500원 동전 크기로 준비합니다.

2. 거기에 올리브유를 2-3방울 넣고 섞어줍니다.

3. 생리식염수 팩을 했던 피부 부위에 발라줍니다. 생리식염수의 염분을 제거한 후 3분 내에 올리브유 보습제를 도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 토코페롤,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각질층의 유분을 보충해서 피부 수분과 탄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핸드크림은 발림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보습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건조한 피부를 방치하면 만성 염증이 생긴다?

건조한 피부를 방치하게 되면 피부 건조증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 건조증이란 피부 수분도가 10% 이하로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피부 건조증은 피부 노화를 앞당기고 각종 피부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성습진은 가뭄에 땅이 갈라지듯이 피부에 균열이 생기고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 주부 습진 역시 건성 습진의 일종입니다. 

 

습진의 종류는 주부 습진, 지루성 습진, 접촉성 피부염, 건성 습진으로 나뉘는데 이 중 건성 습진은 건조한 가을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주부 습진은 세제에 장기간 노출이 되면 피부가 건조해져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피부 염증이 전신 건강까지 해친다?

근육에 염증이 번져 극심한 통증과 함께 발열, 오한 등 전신 증상을 동반하는 연조직염(봉소염, 봉와직염)까지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연조직염이 심할 경우 피부 괴사나 패혈증으로 사망으로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