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플러스 192회
생명을 갉아 먹는 '늘어진' 혈관 벽
탄력 있는 혈관벽은 수시로 변하는 혈압에 잘 적응하지만 늘어진 혈관벽은 혈압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가중시키면서 질병으로 악화됩니다.
정상 혈관 VS 늘어진 혈관 차이는?
늘어진 혈관벽은 늘어진 부분에 혈액이 고이고 정체가 되면서 혈액과 노폐물이 엉켜붙어 피떡을 만들게 됩니다. 피떡이 점점 커지면서 혈관벽을 막게 되고 심장에 혈액 공급이 안 되는 심부전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혈액이 흐르지 못해 압력이 증가하면서 고혈압이 생기게 됩니다.
고혈압 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의 경우 혈관벽이 늘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늘어진 혈관벽을 방치할 경우 동맥에 문제가 생겨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늘어진 혈관벽이 부른 동맥류, 터지면 90%가 사망?
동맥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크고 탄력 있는 혈관으로 심장에서 몸의 각 기관이나 조직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노화, 스트레스, 성인병 등으로 혈관벽에 문제가 생길 경우 동맥이 1.5배 이상 커지는 대동맥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동맥류는 복부 뿐만 아니라 흉부, 뇌 등 동맥이 있는 곳은 어디든지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대동맥이 파열된 경우 환자의 40-50%가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동맥류 파열로 병원 도착 전 사망까지 포함한다면 환자의 90%가 사망에 이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혈관벽이 늘어지는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혈관벽을 이루는 탄성막의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또 고혈압과 같은 혈관 위험 인자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중년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뇌동맥류 발생이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유는 혈관을 보호하는 호르몬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중장년 여성이라면 혈관 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혈관벽 탄력을 높여라!
탄력있는 밴드나 수건을 준비합니다.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립니다.
2. 고무밴드를 어깨너비만큼 당겨 잡은 뒤 팔은 앞으로 뻗습니다.
3. 제자리 걸음을 걸어줍니다.
4. 걸음을 멈추고 오른쪽 발끝을 세우며 양팔을 오른쪽 아래로 뻗습니다. 이때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몸만 돌립니다.
옆구리와 복부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다시 제자리 걸음을 합니다.
6. 걸음을 멈추고 왼쪽 발끝을 세우며 양팔을 왼쪽 아래로 뻗습니다.
혈관을 감싸고 있는 근육의 탄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약해진 피부 장벽
피부는 기저층, 가시세포층, 과립층, 각질층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구조인데 그 중에서 가장 바깥쪽에 있는 것이 각질층입니다. 이 각질층을 보통 피부 장벽이라고 부릅니다. 수분과 영양분을 보호하고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전방에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1차 방어막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 장벽이라고 합니다.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피부 장벽이 자외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와 두피가 자외선에 무방비로 노출이 됩니다. 자외선에 노출이 되면 발진이나 기미, 색소침착이 유발되면서 피부 노화가 빨라지게 됩니다. 외부 세균이 침투하면 모낭염이나 세균성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두피에 문제가 생기면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흑색종 같은 피부암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약해진 피부 장벽이 보내는 신호
1. 피부 속 건조 - 겉은 번들거지만 속은 건조하고 가렵거나 트러블이 자주 생길 경우 피부 장벽이 손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갑자기 생긴 깊은 주름 -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면서 수분감소, 피지선 기능이 저하되면서 눈가, 입가, 이마 잔주름이 깊은 주름으로 변하게 됩니다.
피부에 모여 있는 미세혈관은 장기에 이상이 생기면 즉각 반응을 나타냅니다. 심장과 폐에 부담이 갈 경우 이마 뾰루지가 생기고 콩팥이나 자궁, 생식기 주변에 염증이 생기면 턱에 뾰루지가 생깁니다. 소화기관에 이상이 생기면 코 옆에 뾰루지가 생기게 됩니다.
혈관벽과 피부 장벽 지키는 <단호박과 양태반 분말>
단호박에는 비타민 B,C,E가 풍부합니다. 특히 단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세포와 혈관을 보호하고 활성산소 배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장벽과 면역력을 지키는 천연 단백질 <양태반 분말>
태반이란 태아와 모체가 영양소와 산소를 교환하며 태아의 발육을 돕는 기관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자하거라고 태반을 약재로 사용했었는데 기와 혈을 보하고 노화를 늦추어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태반은 고대부터 피부 노화를 늦추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대 미인으로 알려진 클레오파트라와 마리 앙투아네트 역시 피부 미용으로 태반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특히 양의 태반은 사람의 태반과 비슷한 융모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양태반은 전체 성분의 85%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8종, 비필수 아미노산 13종 총 21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중 아르기닌 성분은 근육을 생성하고 혈관을 확장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태반의 프롤린 성분은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고 히스티딘 성분은 콜라겐을 연결해 피부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메티오닌 성분은 피부와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탄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양태반은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의 목적으로 남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질환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질병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시네트롤 효능 자몽 오렌지 지방제로 주스 <엄지의 제왕> (0) | 2020.04.15 |
---|---|
코로나19 대변으로도 감염된다? 코로나19 예방음식 (0) | 2020.04.13 |
폐렴 폐질환 면역력 폐활량 늘리기 횡격막 호흡법 (0) | 2020.04.12 |
항염 항암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 갑상선암 전립선암 증상과 치료 (0) | 2020.04.10 |
수면장애 수면무호흡증 양압기 효능 사용법, 코골이 방지 베개 (0) | 2020.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