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신장 콩팥건강 나트륨 배출 음식, 갱년기 석류 효능 권장량

건강통통 2020. 4. 18. 09:57
반응형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298회

 

장기가 줄어들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장기가 줄어들게 되는데 심장이 장기로 보내는 혈액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성인 평균 1분에 70-80회 심장이 뛰고 1회당 70-80cc 혈액이 방출됩니다. 하루 동안 나오는 혈액량은 7,500L 정도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10년마다 분당 1회 심장박동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심장박동수가 줄어들고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세포들이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세포가 노화되고 사라지며 장기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나이들어 줄어들면 위험한 3대 장기는?

중년의 위기를 초래하는 줄어들면 위험한 3대 장기는 첫 번째 뇌입니다. 뇌실은 뇌척수액이 차 있는 곳인데 나이가 들면서 뇌실의 면적이 커지고 뇌 크기가 쪼그라들게 됩니다. 뇌 크기가 줄어드면 뇌 신경세포 수가 줄어들고 뇌실이 커지면서 기억 관련 신경회로가 압박을 받으면서 기억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기억장애가 지속될 경우 치매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중년 남성에게 중요한 두 번째는 간입니다. 성인 간의 무게는 평균 1.2-1.8kg인데 나이가 들면서 간의 크기도 감소하게 됩니다. 간의 크기가 줄어들면 알코올 뿐만 아니라 각종 독성 물질을 해독하는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독성 물질이 몸 전체와 간까지 공격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말랑말랑한 간이 돌덩이처럼 변하는 간경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간암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콩팥(신장)입니다. 주먹 크기 정도의 신장, 콩팥은 양쪽 한개씩 있는데 양쪽을 합친 무게는 300g 정도입니다. 40세부터 1년에 약 1%씩 콩팥 기능과 크기가 감소하게 됩니다. 줄어든 신장을 3개월 이상 관리하지 못하면 콩팥 손상으로 만성 콩팥병을 유발하게 되고 암보다 높은 사망률을 나타내게 됩니다. 

 

암보다 만성 신장병의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신장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액 내 독소와 노폐물은 방광에 모아서 소변으로 배출시키는데 만성 신장병은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퍼져 고혈압, 심혈관 질환, 합병증을 유발하고 돌연사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년 건강의 핵심, 콩팥(신장)을 지켜라!

콩팥이 중요한 이유는 1) 뇌보다 줄어드는 속도가 빠릅니다. 2) 손상된 간은 회복하지만 콩팥은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되면 혈액 투석과 콩팥이식까지 필요하게 됩니다. 망가진 콩팥이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콩팥이 망가지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또 뼈에도 영향을 미쳐 골다공증 발생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콩팥을 지키려면 가장 먼저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신장은 과잉 섭취된 나트륨을 배출시켜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면 나트륨 농도를 낮추기 위해 사구체 모세혈관의 혈액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혈관의 크기는 일정한데 혈액량이 늘어날 경우 신장의 사구체 혈압이 높아지면서 신장이 망가지게 됩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혈관 속의 수분을 흡수해서 혈관이 팽창하게 되면서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의 위험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5대 찌개, 숨겨진 나트륨 함량

나트륨 함량 비교를 위해 동일하게 600g 찌개로 비교했습니다. 동태찌개, 된장찌개, 부대찌개, 김치찌개, 순두부찌개를 집밥 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1일 권장 섭취 나트륨은 2,000mg입니다. 

 

1위 된장찌개 3,032mg

2위 김치찌개 2,943mg

3위 부대찌개 2,664mg

4위 순두부찌개 2,026mg

5위 동태찌개 1,932mg

 

콩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찌개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콩팥 보호하는 <감자>

 

감자에는 나트륨 배출에 탁월한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찌개에 넣고 함께 끓이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 감자 2알을 섭취하면 성인 1일 비타민C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콩팥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자의 비타민C는 조리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찌개에 넣어도 항산화 작용이 충분이 유지가 됩니다. 

 

찌개에 넣어서 다른 재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자로 인한 혈당 상승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감자가 싫다면 칼륨이 많은 부추, 호박 등 다른 채소를 활용해도 됩니다.

 

갱년기 극복하고 건강도 찾은 주인공 비법

1. 매일 산책하기

2. 집에서 요가 하기

3. 저염식단

4. 석류

 

<석류> 효능

 

석류는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식품으로 갱년기 증상 완화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폐경 후 에스트로겐이 부족하면서 갱년기 증상이 발생하는데 수면장애와 우울증이 극심하고 그외 골다공증,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같은 질병의 위험에 노출됩니다. 

 

석류를 섭취하면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천연 여성 호르몬이 몸에 들어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활동을 하게 되면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에스트로겐 성분이 혈관을 이완시키는 산화질소를 생성하는데 산화질소는 혈관을 깨끗이 해서 신장의 사구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 콜라겐 합성에 도움이 되는 에스트로겐,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서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석류는 중년 남성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석류 속 폴리페놀, 안토시아니 성분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줘서 고환암 재발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두피에 혈액을 공급하고 모근에 영양을 줘서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는 소화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루에 1-2개 섭취를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