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위-장-간 소화순환 개선, 면역력 올리는 음식 장어탕 만드는법

건강통통 2020. 4. 22. 10:08
반응형

채널A 나는 몸신이다 276회

 

 

위-장-간 순환 시스템을 주목하라! 

순환 시스템 첫 번째 - 혈액 순환

원활한 혈액 순환은 산소와 영양분을 각 장기에 옮겨 건강한 신체를 유지시킵니다. 

 

순환 시스템 두 번째 - 림프 순환

각종 면역 세포를 전신에 전달하고 각 조직의 세포에서 분비, 배설한 노폐물을 빠져나가게 합니다. 

 

순환 시스템 세 번째 - 소화 순환 시스템(위, 장, 간)

음식물을 섭취해서 소화가 되면 장으로 내려와 각종 에너지로 쓰여질 성분들이 혈액을 타고 간으로 이동합니다. 간에서 정력, 면역력에 연관된 호르몬의 재료들이 생성되서 다시 온몸으로 전해지게 됩니다. 

피곤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스트레스 호르몬, 성호르몬, 면역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성장호르몬 모두 소화 순환 시스템이 잘 돌아야 생산이 됩니다. 위, 장, 간 소화 순환 시스템이 고장나면 에너지 생산이 제대로 되지 않아 피로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성호르몬 역시 소화 순환 시스템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정력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위-장-간 순환 시스템

음식물이 제일 처음 도착하는 곳은 위 입니다. 위는 소화 효소를 분비해서 음식물을 잘게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다음에는 장으로 이동해서 간과 연결된 혈관인 간문맥을 통해서 장에서 걸러진 영양분을 간으로 이동시킵니다. 장에서 염증이나 독소없이 좋은 영양분을 간으로 보내 줘야 간에서 건강한 물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중 80%는 간에서 생성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성호르몬과 스트레스 방어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재료가 되는데 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재료가 부족해 간에서 호르몬 생성이 불가능해집니다. 

 

망가진 소화 시스템의 경고! 스트레스와 피로

피로와 스트레스도 위, 장, 간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1-2년씩 잠을 잘 못자고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가 지속되면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부신은 콩팥 위에 있는 내분비기관으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생성과 관련된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면 부신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호르몬)과 DHEA 호르몬(노화를 늦추는 항노화 호르몬)이 고갈됩니다. 

 

그런데 피로와 스트레스가 없어도 부신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는 위, 장, 간에 문제가 생겨서 호르몬 재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만성 간 질환 환자의 최대 65%가 부신 기능 저하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가 보내는 신호를 신체 곳곳에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에는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세로토닌, 백혈구를 자극해서 면역력을 활성화하는 도파민, 스트레스 상황일 때 에너지를 끌어 올리는 역할을 하는 아드레날린이 있습니다. 이런 대부분의 신경전달물질은 장에서 생성이 됩니다. 세로토닌의 경우 약 90-95%가 장에서 생성이 되기 때문에 장을 제 2의 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피부 질환부터 만성 피로까지! 위-장-간 순환 적신호!

위 소화 효소(펩시노젠) 검사는 단백질을 소화하는 효소인 펩시노젠 검사를 통해 소화 효소 분비가 잘 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간 기능 (총 단백질) 검사는 단백질 섭취, 흡수가 잘 되는지를 수치로 확인해  간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장 기능 평가(BUN) 검사는 신장 기능을 평가하는 수치지만 장 출혈이나 영양 불량 등 장 환경 평가를 위해 참고하는 수치입니다. 

 

항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수치가 낮으면 면역 저하, 스트레스 대응력이 감소하고 만성 피로와 전신 쇠약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노화 호르몬 DHEA 수치가 낮으면 성 기능과 면역력이 감소하고 무기력한 기분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활력, 정력, 면역력 올리는 <양송이 쑥 완자찜>

양송이버섯은 성장, 갑상선, 인슐린 호르몬과 세로토닌을 비롯한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 

 

재료는 데친 쑥 60g, 불린 찹쌀 1컵, 소고기 100g, 두부 100g,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간장 1큰술, 달걀 노른자 1/2개, 소금, 후추입니다. 

 

쑥은 데쳐서 물기를 꼭 짭니다. 양송이버섯은 물에 살짝 씻어서 꼭지를 따고 손으로 안에서 바깥쪽으로 껍질을 벗깁니다. 

1. 소고기 100g, 두부 100g을 넣습니다. 

2. 참기름 1큰술, 간장 1큰술, 노른자 반 개를 넣습니다. 

3. 다진 마늘 1작은술을 넣고 후추 소금으로 기호에 맞게 간을 합니다. 

4. 데친 쑥 60g을 가위로 잘게 잘라 넣습니다. 

5. 재료가 골고루 잘 뭉쳐지도록 반죽합니다. 

6. 손질한 양송이버섯에 반죽한 재료를 채워 넣습니다. 

7. 찹쌀을 위에 묻히고 양송이버섯을 찜기에 넣고 10분간 찝니다. 

 

위-장-간에 영양을 가득! 활력 쑥쑥! 쑥 버무리

쑥은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고 위염과 위궤양에 도움을 줍니다. 장내 유해균을 없애 유익균에 이로운 장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간 기능을 향상시켜 호르몬을 만드는 장기로 호르몬의 재료를 잘 보내도록 도와줍니다.

 

재료는 쑥 200g,  멥쌀가루 300g, 단호박 200g, 대추 100g, 소금 1/2 작은술입니다. 

 

시중에 파는 멥쌀가루를 사용할 때는 종이컵으로 한 컵 되는 멥쌀가루에 물 한큰술을 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1. 깨끗하게 씻은 쑥의 물기를 살짝 털어서 준비합니다. 

2. 쑥 200g과 멥쌀가루 300g을 넣습니다. 

3. 대추 100g을 씨를 제거하고 넣습니다.

4. 단호박은 200g을 얇게 잘라 넣습니다. 단호박은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가열하면 껍질을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5. 소금 1/2 작은술 정도를 넣고 잘 섞습니다. 

6. 면포에 싸서 찜 솥에 올려 물이 끓으면 10분간 찝니다. 젓가락을 찔렀을 때 멥쌀가루가 묻어나지 않으면 다 익은 상태입니다. 

쑥마늘 조청 만드는법

재료는 꿀 300g, 들깻가루 100g, 쑥 가루 3큰술, 다진 마늘 50g 입니다. 

쑥 가루 3큰술, 다진 마늘 50g, 들깻가루 100g, 꿀 300g을 넣고 섞어줍니다. 

 

보양식으로 사랑받아 온 식재료! <장어> 효능

바다 장어 중 하나인 붕장어는 고단백 음식으로 오래전부터 보양식으로 널리 사랑받아 온 식재료입니다. 장어에는 비타민A, 불포화 지방산, 마그네슘, 철분,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장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한데 체내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피부가 거칠어지고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자주 생기기도 하고 위장 기능이 떨어져 설사를 자주 하게 됩니다. 장어의 비타민A 성분이 피부와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도나 폐와 같은 호흡기 등의 점막도 튼튼하게 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뮤신, 카르노신, 콘드로이틴 같은 풍부한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어 떨어진 활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활력, 정력, 면역력을 올리는 <장어탕>

재료는 손질한 장어 1마리, 고사리 한 줌, 숙주 한 줌, 대파 1/4개, 청양고추 2개, 고춧가루 3큰술, 조선간장 2큰술, 후추, 다진 마늘 1큰술, 된장 1큰술, 물 800ml 입니다. 

장어탕 만드는 법

1. 물 800ml, 된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끓입니다. 

2. 국물이 끓으면 장어를 넣고 20분 끓인 후 고사리, 숙주, 청양고추 2개를 넣고 조금 더 끓입니다. 

3. 조선간장 2큰술, 후추로 기호에 맞게 간하여 살짝만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장어에 풍부한 카르노신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카르노신 성분은 후각신경과 근육에서 신경전달물질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어의 껍질에는 장어가 스스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인 뮤신이 풍부합니다. 뮤신은 주성분은 콘드로이틴이라는 영양소로 손상된 연골을 복구하고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중성지방의 장 흡수를 억제해서 비만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