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효능

관절에 좋은 음식, 참당귀 효능 활용법

건강통통 2021. 5. 12. 17:31
반응형

MBN 천기누설 465회

 

망가지면 되돌리기 힘든 관절 건강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으며 특히, 50-60대 환자가 54%를 차지할 정도로 관절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 40대 이후 90% 이상이 관절 퇴행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관절염은 45세 이상의 만성 질환 중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한번 망가진 연골은 스스로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노후에 관절염을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하는 것은 노후 건강 관리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은 폐경을 겪으면서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골밀도가 감소하고 관절 질환에 취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관절에 생긴 염증은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확산되면서 혈관이 몰려있는 뇌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관절염이 통증뿐만 아니라 정신적 문제까지 일으킨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 관절염 환자 464명 중 323명(70%)이 인지장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너진 관절 건강 돕는 <참당귀>

참당귀는 조선시대 왕실 진상품이었던 한약재로 동의보감에 따르면 성질이 따뜻하고 염증을 삭이며 심장 기능을 보호해 혈액 생성을 촉진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약성이 있는 당귀 뿌리는 예부터 약재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참당귀 효능

참당귀 속에 풍부한 데커신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는 물질로 각종 대사기능을 활성화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관절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해주기 때문에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 데커신 성분은 관절 연골의 파괴를 저하시키고 관절염의 진행을 늦춰 손상을 완화시켜 준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참당귀 섭취 후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은 70%, 일상생활 기능 장애는 67%, 뻣뻣한 증상은 59%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당귀의 데쿠시놀 성분은 혈액을 통한 영양 공급 및 효소 활성을 증가시켜 뇌기능을 원활히 해주고 말초 순환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참당귀 추출물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소염 작용은 치매 환자들에게 유익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참당귀 활용법

참당귀 차

참당귀 속 데커신 성분은 열을 가할 경우 손실되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끓여 먹는 것보다 찬물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차 형태로 식후 한 잔 섭취하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당귀 주스

1. 오렌지와 사과를 각 반개씩 적당한 크기로 잘라 우유 200ml, 참당귀 가루 1큰술을 믹서에 넣습니다. 

2. 표고버섯 가루 1큰술을 함께 넣고 갈아줍니다. 

 

참당귀 주스는 일주일에 2번, 아침 대용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참당귀 샐러드 

1. 양파 1/3개, 참당귀 분말 1티스푼, 올리브 오일 1티스푼을 넣어 소스를 만듭니다. 

2. 미리 준비한 샐러드 위에 소스를 뿌려줍니다. 

 

관절염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 촉진에 도움을 주는 양파의 쿼세틴 성분과 관절 염증을 억제해주는 참당귀의 데커신 성분이 만나면 시너지 효과를 내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참당귀 섭취 시 주의사항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일반인의 경우 참당귀 뿌리 3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데커신을 직접 섭취할 경우 식약처 검증 확인 후 하루 100.8m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