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면역력 높이는 음식, 오과다 상어간유 효능

건강통통 2021. 4. 13. 11:17
반응형

MBN 엄지의 제왕 430회

 

병을 스스로 물리치는 힘, 면역력

면역력 상태! 목소리로 알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목소리를 내는 데 관여하는 장기를 심장, 폐, 신장으로 보고 있습니다. 심장은 목소리를 내는 힘, 폐는 목소리가 나가는 통로, 신장은 목소리를 유지해 주는 힘으로 세 장기가 만드는 기운이 바로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폐에 열이 많아져서 건조해지면서 목소리가 갈라지고 호흡이 짧아지고 잦은 한숨이 나오게 됩니다. 

 

 

행복한 사진을 보면 면역력 높인다?

뇌의 신경세포는 모방하는 특징이 있어서 화내는 사람을 보면 보는 사람도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고 즐거운 모습을 보면 보는 사람도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실제로 뇌졸중 환자들에게 잘 걷는 사람의 모습을 보여준 결과 실제 걷는 것처럼 뇌가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래를 하면 면역력이 좋아진다?

연구 결과 한 그룹은 음악을 듣게 하고 한 그룹은 노래를 부르게 한 결과, 음악을 듣게 했을 때 스트레스 호르몬이 감소했지만 면역 시스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반면 노래를 부르게 한 경우에는 면역글로불린A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역글로블린A는 호흡기, 소화기 등 점막 면역에 주요 역할을 하는 항체로 우리 몸의 1차 방어선 역할을 합니다. 

 

왕들이 마신 면역차 <오과다>

오과다는 다섯 가지 열매로 만든 처방으로 정조의 어의가 쓴 <제중신편>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노인의 허한 기운을 복돋아주고 감기로 인한 기침을 다스린다고 합니다. 

오과다 만드는법

재료는 호두 10개, 대추 15개, 은행 15개, 생강 2개, 밤 7개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대추 씨앗을 달여 먹으면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추는 씨앗을 빼서 사용합니다. 

생강은 껍질째 사용하고 밤은 겉껍질은 벗기고 속껍질은 남겨서 사용합니다. 

 

1. 재료들을 주전자에 모두 넣습니다. 

2. 물 2L를 넣습니다. 

3. 1시간 동안 그대로 둡니다. 

1시간 동안 담가두면 재료 속의 수용성 성분이 나오고 세포벽이 분해되기 때문에 한 시간만 끓여도 2시간 끓이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납니다. 

4. 약불에 1시간 동안 끓입니다. 

 

면역 세포 도와주는 <상어간유> 효능

상어간유는 상어 간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상어의 한약명은 교어(鮫魚)로 동의보감에 따르면 맛이 달면서 짜고 독이 없어 귀주, 고독, 토혈 등에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귀주, 고독, 토혈 등은 간경화, 간암 환자의 증상들을 말합니다. 

 

수심 1,000m에 사는 심해 상어는 척박한 환경에서 버틸 수 있는 에너지를 간에 저장합니다. 심해 상어의 간은 몸무게의 25% 정도로 거대하고 다양한 면역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상어간유의 비밀

스쿠알렌

스쿠알렌은 면역 세포인 T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쿠알렌은 식물성 인지질이 풍부해 몸속 지방, 중금속 등 독소를 배출시키는 해독 작용을 합니다. 스쿠알렌은 심해 상어의 특정 종인 돔발상어의 간에 특히 집중되어 있습니다. 

알콕시글리세롤

인체의 모유, 비장, 간장, 골수에 극미량 존재하는 면역 성분입니다. 갓난아기의 면역력을 돕는 모유의 핵심 성분인 알콕시글리세롤은 상어간유에는 10-30%, 모유에는 0.1%, 우유에는 0.01%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콕시글리세롤의 숨은 힘

- 면역세포 수 증가

- 암세포 억제에 도움

 

상어간유 효과적인 섭취방법은?

비타민 E는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체내에 일정량을 보유하면 면역력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고 비타민 E는 지용성으로 상어간유의 산패를 막아줍니다. 

 

알콕시글리세롤은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어간유 섭취 시 주의사항은?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성분 확인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산패될 위험이 있으니 보관하기 용이한 형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