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만성 통증 잡는 방법,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

건강통통 2020. 11. 18. 10:55
반응형

MBN 엄지의 제왕 409회

 

65세 이상 인구 80%가 만성 통증 환자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통증이 될 수 있는데 방치할수록 통증이 악화되고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 80%가 만성 통증 환자라고 합니다. 만성 통증은 수면 장애, 우울증, 불안감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은 반드시 원인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원인 모를 전신 통증 사례자

전신 통증으로 근육 이완제, 소염진통제, 혈액순환제, 소화제를 복용중인 사례자는 오른쪽 다리에 특히 통증을 느끼고 통증으로 수면 부족 상태입니다. 

 

턱관절 문제로 인해 목 통증, 두통, 안구통, 허리와 무릎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이 원인일 경우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일시적인 통증 해결 방법으로 턱관절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귓구멍 1cm 앞에, 얼굴 옆 양쪽 관자뼈 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금니가 맞물렸을 때 튀어나오는 교근을 손끝을 활용해서 손끝으로 하루 10분씩 마사지해주면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 먹어도 그때뿐! 밤마다 종아리가 아픈 사례자

20년째 허리 디스크와 관절염,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는 사례자는 종아리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오랜 허리 디스크 때문에 척추관이 막혀서 통증이 유발되고 걸을 때 종아리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뒤쪽이 아픈 것은 반월상 연골판 손상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서는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혈압약, 고지혈증 약 일부는 종아리 저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담당의와 종아리 저림과 약의 관련성을 상담해야 하고 건강한 종아리를 위해서는 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종아리 오금 위아래를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체를 무너뜨린다! 목 통증

경추와 척추는 서로 쌍을 이루어 회전하기 때문에 목에 문제가 생기면 쌍을 이루는 요추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목이 아플 경우 목에서 먼 곳부터 체크합니다. 가장 아픈 부위부터 누르면 다른 곳은 통증을 제대로 느끼기 어렵습니다. 

 

 

목 통증 잡는 스위치 <승모근>

1) 목 뒤 - 머리뼈가 똑 떨어지면서 말랑하게 만져지는 양쪽 부위입니다. 두통이나 눈의 통증이 있을 때 눌러주면 좋습니다. 누른 상태로 10초 유지합니다. 

 

2) 목과 어깨 가운데 부분 - 2번 스위치에 문제가 생기면 목덜미와 어깨 통증을 유발합니다. 

3) 견갑골 뒤쪽 - 3번 스위치에 문제가 생기면 등 통증을 유발합니다. 

 

무릎 통증 잡는 비법 - 테이핑

약국이나 온라인 쇼핑으로 쉽게 구매 가능한 스포츠 테이프가 필요합니다.

 

 

<무릎 통증 완화 테이핑>

1. 한 칸에 5cm인 스포츠 테이프를 3-4칸 정도 준비합니다. 

2. 4-5cm 정도 남기고 가운데를 자릅니다. 

3. 슬개골 바깥쪽에서 반대편까지 원을 그리며 붙입니다. 

4. 무릎 밑에서 위로 원을 그리며 붙입니다. 

 

근육, 뼈, 관절을 잡아줘서 보행 시 안정감 느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 통증 완화 테이핑>

1. 테이프 끝을 4-5cm를 남기고 4갈래로 자릅니다. 

2. 발뒤꿈치부터 위까지 테이핑합니다. 

3. 4갈래의 테이프를 당겨서 발바닥에 붙입니다. 

4. 테이프를 7cm 정도 잘라서 발가락 밑 횡아치에 붙입니다. 

5. 발등 전면부터 발목까지 테이트 3-4칸 정도 붙입니다. 

6. 발목을 감싸듯이 테이프를 당기면서 붙입니다. 

 

근 감소 막고 근육 채워주는 식품 <오미자> 효능

오미자 속 항산화 물질인 쉬잔드린은 비타민 A,C,E보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근육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키고 근본적인 근감소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쉬잔드린 성분은 오미자 과육에는 3.6%, 오미자 씨앗에는 81%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씨앗까지 함께 섭취하기 위해서는 추출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오미자 추출물을 섭취하면 근육 생성, 근력 개선을 도와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악력, 대퇴사두근 근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의 쉬잔드린 성분이 비만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섭취 시 위장 장애, 소화불량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