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이소성 지방이란? 이소성 지방 없애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건강통통 2020. 10. 22. 10:51
반응형

채널A 나는 몸신이다 302회

 

혈관과 장기에 끼는 지방, 이소성 지방!

'지방'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날씬한 몸매를 망치고, 각종 대사질환을 유발하는 공공의 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 몸 속에는 지방이 어느 정도는 필요합니다. 


중성지방은 피부 아래에 쌓이는 피하지방, 복부 장기 사이에 쌓이는 내장지방으로 나뉩니다. 지방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를 구성하고 에너지를 제공하며, 체온을 유지하고 외부로부터 오는 충격에서 장기를 보호하는 보호대 역할을 하는 착한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이 지방이 왜 문제가 되는 걸까요? 그건 바로 우리 몸에 '남는 지방' 때문입니다. 과도하게 많아진 지방은 체내를 돌아다니며 원래는 생기지 말아야 할 간, 심장, 췌장, 혈관 등에 직접 침투해, 쌓이며 독성을 내뿜는 '이소성 지방'이 됩니다.

 

이소성 지방은 당뇨병, 심근경색, 뇌졸중, 돌연사의 위험을 높이고 장기 속으로 침투해서 새로운 지방을 퍼트리기도 합니다. 마른 사람에게도 위험하고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이소성 지방에 취약한 심장과 간

심장과 간은 혈관에 혈류가 많은 장기이기 때문에 이소성 지방에 취약합니다. 혈류가 많은 심장과 간에 있는 혈관에 떠도는 지방(유리지방산)이 많으면 심장과 간에 이소성 지방이 많이 쌓일 수 있습니다. 

 

지방간은 간세포 안에 지방이 축적되는 증상으로 보통 간 무게의 5% 이상 지방이 쌓이면 지방간으로 진단합니다. 간이 지방 생성을 과하게 할 경우 저장할 공간이 부족해져 간세포에 직접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됩니다. 지방간이 되면 지방에서 나오는 염증 물질 때문에 지방간염이 되고 심각할 경우 간경화와 간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심장에 연결된 혈관이 많기 때문에 심장에 쌓인 지방은 곧 전신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소성 지방은 혈관 벽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서 혈관을 좁게 만드는 주범이 됩니다. 이소성 지방은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던 지방이 혈관 벽에 쌓여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에 따르면 이소성 지방이 목주변에 쌓이면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하고 콩팥(신장)으로 가는 혈관에 쌓이면 고혈압을, 심장으로 가는 혈관에 쌓이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근육량이 감소하고 기능이 떨어지면서 근육에도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감소된 근육에 지방이 채워지면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고 염증 물질로 인해 관절이 손상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소성 지방 검사

채혈을 통해 혈중에 있는 중성지방과 유리지방산의 수치를 보고 이소성 지방이 있는지 유추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중성지방은 글리세롤에 지방산 3개가 붙어 있는 모양인데 붙어 있지 못하고 각각 떨어져 있는 지방산이 유리지방산입니다.

 

혈중에 유리지방산 수치가 높은 것은 더 이상 지방을 저장할 곳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간이 지방을 저장하는 기능을 상실한 경우에도 혈중으로 유리지방산을 분출하게 됩니다. 

 

혈관 건강 지키는 <두부>

두부의 주재료인 대두의 알파 리놀렌산 성분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레시틴과 사포닌 성분이 원활한 지질 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대두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중 감소에 효과적이고 이소성 지방이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대두 속 이소플라본 성분은 갱년기 증후군,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치료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두부는 콜레스테롤과 유당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포화 지방산 함량이 낮은 저지방 식품으로 혈관 건강과 포만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소성 지방 타파에 도움주는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은 100% 식물성으로 트랜스 지방, 나트륨, 탄수화물이 전혀 들어 있지 않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중성 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7,9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 저하 및 염증 개선에 도움을 주고 오메가-7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9 지방산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대사 질환을 유도한 쥐에서 4주간 아보카도 오일을 투여한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은 유지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 완화에도 도움을 줘서 아보카도 오일을 꾸준히 섭취해 온 사람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체중, 체질량 지수, 허리둘레가 모두 감소하고 대사 증후군 발생률이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복부지방과 내장 지방을 완화시켜 이소성 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맛있게 즐기는 방법

감바스

재료는 편마늘 약 80g, 아보카도 오일 100ml, 소금, 후추, 파슬리, 홍고추, 새우 15마리입니다. 

 

1. 달궈진 프라이팬에 아보카도 오일 100ml, 편마늘 80g을 약 5-6분 정도 익힙니다. 

2. 마늘이 갈색으로 변하면 새우 15마리, 홍고추, 소금, 후추를 넣습니다. 

끓는 오일에 물기 있는 채로 새우를 넣을 경우 기름이 튀어 위험할 수 있어 물기를 제거한 후 넣습니다. 

 

아보카도 오일과 녹황색 채소를 함께 섭취하면 녹황색 채소 속 루테인 성분이 약 5배, 알파카로틴이 약 7배, 베타카로틴은 약 15배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드레싱

재료는 아보카도 오일 2큰술, 발사믹 소스 2큰술, 꿀 1큰술, 후추 약간입니다. 

 

1. 아보카도 오일 2큰술, 발사믹 소스 2큰술, 꿀 1큰술, 후추 약간 넣은 후 젓습니다. 

2. 잘 섞인 샐러드 드레싱을 기호에 맞게 준비한 채소에 뿌립니다. 

 

발연점이 높은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은 다른 기름보다도 발연점이 높아 영양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발염점이 낮은 오일로 고온 요리를 할 경우 쉽게 타며 유해한 물질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오일의 등급은 기름 짜는 온도, 짜는 횟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엑스트라 버진 등급은 저온에서 맨 처음 짜낸 오일로 향이 좋고 영양소 손실이 적습니다. 버진 등급은 저온에서 두 번째로 짠 오일입니다. 퓨어 등급은 버진 등급의 오일에 화학 정제유를 섞어서 만든 오일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등급의 오일을 추천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1g=9kcal로 하루 권장 섭취량은 15-20ml입니다. 

 

이소성 지방을 불태워 줄 운동!

1) 누워서 개굴개굴

1. 손을 살포시 깍지를 끼고 머리 뒤에 댑니다. 

2. 무리가 가지 않도록 머리를 들고 손으로는 살짝만 받쳐 줍니다. 

3. 그 상태에서 발바닥을 서로 밀착시킵니다. 

4. 배꼽을 몸쪽으로 말아 준다는 느낌으로 다리를 최대한 들어 줍니다. 

본인이 무리가 가지 않는 상태에서 최대한으로 다리를 들어 주면 됩니다.  

5. 발바닥이 강하게 밀착된 다리를 15도 정도 위로 뻗어줍니다. 

6. 뻗었던 다리에 힘을 모으면서 다시 몸쪽으로 끌어 당깁니다. 

7. 한쪽 손을 엉덩이 밑 쪽으로 최대한 멀리 보냈다가 다시 원위치합니다. 반대 손도 반복합니다. 

호흡은 손을 뻗을 때 내쉬고 접을 때 들이마십니다. 

 

10회 반복합니다. 

 

2) 엎드려서 개굴개굴

1. 바닥에 엎드린 후 얼굴 양 옆에 손바닥을 내립니다. 어깨는 올라가지 않도록 합니다. 

2. 허리에 자극이 가지 않을 정도까지 상체를 일으킵니다. 

3. 양발을 맞댄 채 다리를 폈다, 구부리기를 반복합니다. 

다리를 펴는 동작, 구부리는 동작을 할 때 허벅지는 바닥과 닿지만 무릎은 닿지 않은 채로 반복합니다.

 

다리를 폈다 구부리기가 힘들다면 발만 올렸다 내리기만 반복해도 이소성 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