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건강식품/산양유 단백질

근육에 좋은 음식, 산양유 단백질 효능 권장섭취량

건강통통 2020. 5. 17. 22:14
반응형

TV조선 내 몸 플러스 197회

 

부실한 종아리 근육이 부르는 동맥경화

부실 근육이 많아질수록 골반, 무릎, 허리 통증으로 인해 걷기조차 어려워지고 각종 성인병은 물론 간 질환, 심혈관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은 수축과 이완을 통해 하체의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는 펌프 역할을 합니다. 종아리 근육이 부실하다면 하체의 혈액이 정체되면서 혈관 속에 노폐물이 축적되고 혈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심근경색, 뇌경색, 혈관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됩니다. 

 

종아리 근육 테스트

엄지와 검지로 종아리의 가장 굵은 부분을 감싸듯이 잡아 근육량을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엄지와 검지가 맞닿지 않는다면 건강한 상태, 맞닿으면 양호, 손가락이 겹친다면 주의 상태입니다. 

 

이것은 도쿄대 노인의학연구소에서 근력 약화를 예측하기 위해 만든 핑거링 테스트로 종아리 둘레가 손가락 둘레보다 얇은 근육은 근감소증 위험이 6.6배, 요양원 가는 비율 2배, 사망률은 3.2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부실한 골반 근육이 부르는 요실금

치골부터 꼬리뼈까지 이어진 골반저근육은 방광이나 자궁, 질, 직장, 항문 등 골반 내 각종 장기를 지탱하는 근육입니다. 케겔 운동 시 수축과 이완하는 근육이 바로 골반 근육입니다. 골반 근육이 수축하면 대소변을 억제하고 골반 근육이 이완되면 대소변이 배출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골반 근육이 약해지고 처지면서 기침하거나 뛸 때 소변이 새는 요실금이 생기게 됩니다. 배뇨 장애 뿐만 아니라 골반통, 골반장기 탈출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 근육 테스트

 

한 다리로 서서 지면에서 발바닥이 5cm 이상 떨어지도록 5회 연속 점프해 보는 것입니다. 골반 근육은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한 발 점프가 가능하다면 고관절을 둘러싼 골반 근력이 정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발 점프가 어렵다면 골반 근력이 약화된 상태입니다. 

 

근육의 질을 높이는 음식 

 

재료는 완두콩과 산양유 단백질입니다. 단콩 셰이크는 단백질이 풍부한 산양유 단백질과 삶은 완두콩을 갈아서 만듭니다. 완두콩은 5월부터 초여름까지 제철로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완두콩 속 아미노산에는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풍부합니다. 라이신과 트립토판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로 섭취해야 합니다. 또 근육 손실을 막는 글루타민, 비타민B1,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완두콩은 삶고 갈아서 먹을 때 소화와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

1. 소금을 넣은 물에 완두콩을 5분 정도 삶습니다. 

2. 삶은 완두콩 15g 산양유 단백질 두 숟가락, 물 150ml를 넣고 갈아줍니다. 

 

관절과 혈관 건강에 도움주는 <산양유 단백질>

 

산양유 단백질이란 산양의 젖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3대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산양유는 모유와 구성 성분이 유사하기 때문에 소화와 흡수가 잘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산양유 단백질 효능

노년층은 동물성 단백질이 소화가 어렵고 부담될 수 있는데 산양유 단백질은 모유와 비슷한 성분에 소화와 흡수율이 좋습니다. 산양유 단백질에는 위산에 응고되어 소화를 방해하는 알파S1-카제인 단백질이 거의 없고 소화가 쉬운 베타-카제인 성분이 많기 때문에 유아, 고령자, 위장이 약한 사람도 쉽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우유를 마시면 복부 팽만, 설사, 가스가 차는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는 우유 속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 불내증 때문입니다. 산양유는 우유보다 유당 함량이 낮은 편이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올리고당 함량이 높아서 소화와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또 단백질과 칼슘, 철, 비타민D 등 필수 영양 성분이 풍부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 남성은 70g, 여성은 55g 입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