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건강정보

만성염증 유발하는 음식 설탕 대신 사용하는 발효액, 명이나물 효능

건강통통 2020. 5. 31. 12:27
반응형

MBN 천기누설 407회

 

만성 염증 부르는 잘못된 식습관

족발과 닭발이 염증 악화의 원인이다?

피부와 관절 건강을 위해 콜라겐이 든 돼지 족과 닭발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염증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돼지 족과 닭발은 지방 덩어리로 콜라겐의 흡수율은 2%도 되지 않습니다. 

 

동물성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염증 세포를 혈관에 계속 분비시키게 됩니다. 

2) 설탕과 소금 대신 사용한 발효액, 물엿, 액젓

시중에 판매되는 물엿과 액젓에는 많은 양의 당류와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류가 많으면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물질이 많이 분비가 되고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3) 다양한 가루와 말린 음식 과다 섭취

가루와 말린 음식들은 수분은 없이 섬유질과 영양소만 남아 있는 상태로 몸속에서 수분을 흡착해서 배출시킵니다. 먹을수록 몸이 건조해지게 되고 게다가 물 대신 마시는 계피차, 우엉차는 이뇨 작용을 합니다. 

 

차를 마실수록 몸은 계속 건조해지고 가루나 말린 음식들을 마실 때는 수분 섭취가 더 많아야 하는데 수분이 부족해져 혈관은 점점 딱딱해지고 염증이 쌓이게 됩니다. 

 

만성 염증 완화 맞춤 식재료 <명이나물>

각총이라고 불리는 한약재로 노폐물을 배설하고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명이나물은 울릉도 지역에서 목숨을 이어주는 풀이라 불리며 특유의 향과 식감으로 오랜 기간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명이나물은 산마늘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마늘이랑 향이 비슷합니다. 마늘에도 풍부한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은 염증을 배출하고 살균 효과에 탁월한 성분입니다.

 

베타카로틴, 비타민E, 비타민K 성분이 풍부해서 만성 염증 완화에 제격입니다. 명이나물 추출물이 염증 유발 물질을 감소시키고 암세포 성장 억제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염증 타파 밥반찬, 명이나물 김치

1. 양파 반 개, 찹쌀풀 반 컵, 고춧가루 3큰술, 멸치액젓 2큰술을 넣습니다. 

2. 밤을 채썰어 양념장에 함께 넣습니다. 

밤에는 비타민B 성분이 풍부합니다. 명이나물 속 알리신의 흡수율을 비타민B가 도와주기 때문에 염증 완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명이나물에 양념장을 잘 버무리면 됩니다. 

염증 잡는 밥도둑, 명이나물 무침

1. 명이나물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칩니다. 

2. 된장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를 넣고 버무립니다.

3. 콜라비를 먹기 좋게 채썰어 함께 넣습니다. 

 

콜라비에는 안토시아닌,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는 억제하고 염증 유발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조절해서 함께 먹으면 만성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명이나물은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 30장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